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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7.07 업데이트

 

2021년도 WRO국제대회 결승전은 온라인으로 열릴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국제 결승에 참가하는 팀의 일부 요건과 점수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WRO 협회는 2021년 9월 1일 전에 규칙에 대한 업데이트를 게시할 예정입니다.



개요


로봇 공학은 21 세기 기술을 배우기위한 훌륭한 플랫폼입니다. 로봇 문제 해결은 혁신을 장려하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합니다. 로봇 공학은 여러 교과 과목을 교차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적용해야합니다.


로봇 설계에서 가장 보람있는 부분은 학생들이 재미를 느낀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의 팀으로 협력하여 자신의 솔루션을 발견합니다. 코치는 길을 따라 그들을 안내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느낄 수 있게 뒤로 물러나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지원적이고 몰입적인 환경에서 번창하며 학습은 호흡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하루가 끝나면, 공정한 경쟁이 끝나면 학생들은 최선을 다하고 배웠으며 즐거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21년도 주요 변경사항


 규칙

 변경사항

 2.1. / 2.11. / 3.3

 레고 마인드스톰 로봇 발명가 세트 추가

 2.5.

 코칭 시간에 대한 기회 추가

 2.8.

 코칭 시간에 대한 기회 추가

 6.10.

 경기 시작 전 브릭의 전원을 끌 필요가 없음

 

위 사항과 더불어 시즌 중에 WRO 공식 Q&A 에서 규칙에 대한 설명이나 추가 사항을 찾을 수 있을 수 있으며, 답변은 규칙에 추가되었으며, 아래 페이지에서 WRO 2021 Q&A 를 찾을 수 있다.

https://wro-association.org/wro-2021/questions-answers/


전체 규정 (팀 규모, 코치, 연령 그룹 등)에 관한 정보는 다음 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ro-association.org/competition/regulations/





정규 종목 규칙


경기 규칙은 국제 로봇 올림피아드 협회 (World Robot Olympiad Association)가 제정한다.


1. 서프라이즈 규칙

1.1. 새롭게 추가된 서프라이즈 규칙은 대회 아침에 발표될 예정이다.

1.2. 서프라이즈 규칙은 반드시 서면으로 각 팀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2. 재료

2.1. 로봇 조립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모터 및 센서는 LEGO® 교육 플랫폼인 NXT, EV3 또는 SPIKE PRIME 혹은 레고 마인드스톰 로봇 발명가 세트만 허용된다. HiTechnic 컬러 센서는 이 구성에 추가할 수 있는 유일한 타사 재료이며 다른 제품들은 허용되지 않는다. 

모든 팀은 오리지널 레고 부품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변조할 수 없다.

2.2. 로봇의 나머지 부분에는 오로지 레고 브랜드 부품만 사용할 수 있다. WRO 는 레고 마인드스톰의 교육 버전 사용을 권장한다.

2.3. 각 팀은 대회 중에 필요한 장비, 소프트웨어와 노트북을 준비해서 가져와야 한다.

2.4. 각 팀은 여분의 부품을 준비해 와야 한다. 어떠한 사고나 장비 결함의 경우에도 WRO 에서는 유지나 보수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2.5. 코치들은 경기 중에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 어떠한 주의나 지도를 줄 수 없다. 지정된 코칭 시간이 합의된 경우에만 경기장에 입장할 수 있다.

2.6. 조립 시간 전에 반드시 모든 로봇 부품들은 해체 상태(부분 조립 불가)여야 한다. (예: 조립 시간 전에 바퀴에 타이어가 끼워져 있으면 안됨)

2.7. 팀이 경쟁 영역으로 가져올 수 있는 유일한 정보는 코멘트가 있는 프로그램뿐이다. 어떤 형식 (종이 및 디지털 자료 포함)이든 관계없이 서면, 그림(삽화포함), 혹은 사진으로 된 설명서 또는 가이드를 가져올 수 없다. 

a. 로봇 조립

b.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설명서 및 가이드

c. 모든 전략적 가이드

2.8. 로봇의 부품을 고정시키기 위해 나사, 접착제, 테이프 또는 레고 재료가 아닌 기타 다른 재료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각 팀은 원래 부품(예: 컨트롤러, 엔진, 센서 등)을 변경할 수 없다. 유일한 예외는 크기에 맞게 자를 수 있는 오리지널 레고 로프나 튜브이다. 이 규칙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실격 처리됩니다.

2.9. 모든 연령 그룹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용 제어 소프트웨어는 모든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를 실행할 수 있다. 

2.10. 팀은 대회 당일 로봇용 노트북 및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없다.

2.11. WRO 국제 결승전의 경우 SPIKE/EV3/NXT 의 배터리는 레고 공식 충전식 배터리 (EV3 의 경우 no. 45501, NXT 의 경우 9693 또는 9798, SPIKE/로봇발명가의 경우 no. 45610)만 허용한다.



3. 로봇에 관한 규정

3.1. 미션 시작 전의 로봇의 최대 크기는 250 ㎜ × 250 ㎜ × 250 ㎜ 이며, 경기 시작 후에는 로봇의 크기에 대한 제한이 없다.

3.2. 팀이 시작 영역에 정렬하기 위해 장비를 사용하려면 해당 장비는 LEGO® 재료로 제작되어야 하며 250mm x 250mm x 250mm 크기에 맞아야 하고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제거해야 한다.

3.3. 각 팀은 단 하나의 컨트롤러(NXT, EV3, SPIK PRAIM 또는 로봇 발명가 세트의 허브)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팀은 여분의 컨트롤러를 챙겨올 수 있으며 (컨트롤러 하나가 손상될 경우를 대비), 연습 시간이나 로봇을 실행하는 동안에는 하나의 컨트롤러만 사용할 수 있다. 팀은 여분의 컨트롤러를 코치에게 맡겨 두고 필요한 경우 심판에게 이야기해야 한다.

3.4. 컨트롤러는 프로그램을 쉽게 확인하고 심판에 의해 로봇을 정지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로봇에 배치해야 한다.

3.5. 모터와 센서의 사용에는 개수 제한이 없다. 하지만 모터와 센서를 연결하는 데에는 LEGO® 의 공식 재료만 사용할 수 있다.

3.6. 로봇을 시작하기 위한 작업이 수행된 후(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로봇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앙 버튼을 누름) 팀은 로봇을 방해하거나 보조하기 위해 어떤 조치나 동작(이동)을 수행할 수 없다. 이 규칙을 위반하는 팀은 해당 경기에서 0 점 처리된다.

3.7.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고 미션을 스스로 끝낼 수 있어야 한다. 로봇이 작동될 때 무선통신, 원격 제어 및 유선제어 시스템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 규칙을 위반한 팀은 실격 처리되며 즉시 경기를 중단하여야 한다.

3.8. 로봇은 필요한 경우 본체(컨트롤러, 모터, 센서)가 포함되지 않은 로봇의 모든 부분을 경기장에 남겨 둘 수 있다. 부품이 경기장이나 경기 요소에 닿거나 로봇에 닿아 있지 않을 경우 로봇의 부품이 아닌 LEGO 요소로써 간주한다. 

3.9. 블루투스 및 Wi-Fi 기능은 모든 시간 동안 꺼져 있어야 한다. 이는 전체 프로그램이 컨트롤러에서 실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3.10. 프로그램 저장을 위한 SD 카드 사용은 허용된다. SD 카드는 반드시 로봇을 검사하기 전에 삽입되어야 하며, 검사가 완료되고 나면 경기 기간 동안 제거할 수 없다.



4. 테이블 및 경기매트 사양

4.1. 연령 그룹별 WRO 매트의 크기는 2362mm x 1143mm 이다.

4.2. 내부 치수 또는 경기 테이블은 2362mm x 1143mm(경기 매트와 같음) 또는 각 치수에서 최대 + / - 5mm 여야 한다.

4.3. 테두리의 높이는 70 + - 20mm 이다.

4.4. 모든 검은 선은 최소 20mm 이다.

4.5. 경기 매트는 무광택 마감/오버레이로 인쇄해야 한다. (색상 반영 금지!) 선호되는 인쇄 재료는 약 510 g/m²의 PVC 방수 천이며, 경기 매트의 재질이 메쉬 배너(mesh banner) 소재 같이 너무 부드럽지 않아야 한다.

4.6. WRO 협회 웹사이트에서 WRO 국제 결승전에서도 사용될 인쇄파일을 제공한다.

4.7. 지역/국가 별 대회 (테이블 사이즈, 테두리, 경기 매트 재료 등)에 다른 점이 있는 경우, 대회 주최자는 참가 팀에게 사전에 알려야 한다.



5. 경기 시작 전 주의사항

5.1. 각 팀은 반드시 “체크 타임” 전까지, 지정된 자리에서 경기를 준비하여야 하며 팀의 재료들은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5.2. 팀은 “조립 시간”이 선언되기 전까지, 지정된 경기장을 건드릴 수 없다.

5.3. 심사 위원은 조립 시간의 시작을 알리기 전에 부품 상태를 점검한다. 각 팀은 반드시 부품들이 분리되어 있음을 보여줘야 하며 팀원들은 이 "체크 타임" 동안 그 어떠한 부품이나 컴퓨터를 만질 수 없다. 조립 시간은 공식적으로 선언되기 전 까지는 시작되지 않는다.



6. 경기

6.1. 경기는 여러 번의 라운드, 조립시간(150 분), 프로그래밍과 테스트 시간으로 구성된다.

6.2. 특정 연령 그룹의 경기 규칙과 관련하여 별도의 언급이 없으면, 경기 개체의 랜덤화는 매 경기 라운드 전에 (로봇을 제출한 후) 완료된다.

6.3. 참가자는 지정된 조립, 유지 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는 로봇을 조립하거나 프로그래밍 할 수 없다.

6.4. 각 팀은 각 라운드 전에 로봇을 조립, 프로그래밍 및 교정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6.5. 참가자들은 공식적으로 조립 시간이 시작되었을 때에만 조립을 시작할 수 있으며, 그 즉시 프로그램과 시범 구동 역시 가능하다.

6.6. 팀이 시운전(test-runs)을 원한다면 로봇(컨트롤러 포함)과 함께 줄을 서야 하며, 경기 테이블에 노트북을 가져와서는 안 된다.

6.7. 팀들은 조립과 유지보수 시간이 끝나면 반드시 정해진 점검 영역에 로봇을 놓아야 한다.  그 후에 심판들은 로봇이 모든 규정을 준수하였는지 평가하고 심사에 통과한 로봇만이 경기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진다.

6.8. 사전 점검에서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심판은 위반 사항을 변경할 수 있는 시간 “3 분”을 제공한다. 그러나 주어진 시간 안에 위반 사항이 시정되지 않으면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6.9. 심판은 로봇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명확히 식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가능한 경우 하나의 실행 프로그램 이름을 "runWRO"로 설정한다.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 수 있는 경우 이름을 "WRO"로 설정한다.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이름을 설정할 수 없는 경우, 미리 프로그램 이름을 심판에게 알려야 한다. (예: 팀 이름 옆에 있는 점검 영역에 놓여 있는 시트에 프로그램 이름을 작성). 다른 파일들(예: 하위 프로그램)은 동일한 디렉토리에 있도록 허용되지만 실행은 허용되지 않는다. 로봇에 프로그램이 없으면 로봇은 해당 운행에 참여할 수 없다.

6.10. 로봇은 도전 과제를 2 분안에 완료해야 하며 경기는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면 시작된다. 별도의 다른 언급이 없는 경우, 로봇은 반드시 시작 영역에 있어야 하며, 로봇의 돌출부가 시작 영역 내의 게임 매트 안에 완전하게 배치되어야 한다. 참가자들은 시작 영역에서 로봇을 물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나 로봇 부품의 위치 또는 방향을 변경하거나 로봇의 센서 보정을 통해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입력할 수 없다. 만약 심판이 이를 발견할 경우, 팀은 경기에서 실격 처리될 수 있다.

6.11. 물리적인 조정이 이루어진 경우, 심판은 SPIKE/EV3/NXT/로봇 발명가 브릭의 전원을 켜고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신호를 줄 것이며(실행시키는 것은 아님), 심판은 해당 팀에게 로봇을 실행하는 방법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a. 로봇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직후 즉시 움직이기 시작하는가?

b. 로봇은 중앙 버튼을 누른 후 움직이기 시작하며, 다른 버튼이나 센서로는 실행시킬 수 없는가?

a)의 경우,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고,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사용된다. b)의 경우에는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시작을 기다리는 경우에 사용한다. 이 때 로봇이나 그 부품의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이후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면, 팀원은 중앙 버튼을 눌러 로봇이 움직이도록 한다.

6.12. 만약 작업 중 불확실한 점이 생길 경우, 심판이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심판은 상황의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 최악의 결과로 그들의 결정을 판단할 것이다.

6.13. 팀이 사고나 실수로 조기 시작하면 (예: 긴장해서, 고의가 아닌 경우) 심판은 1 회에 한해 팀에게 경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다.

6.14.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경기와 시간이 종료된다.

a. 도전 시간 (2 분)이 종료된 경우

b. 팀 멤버가 경기 중 테이블의 로봇이나 미션 객체를 건드린 경우

c. 로봇이 경기 테이블을 완전히 벗어난 경우

d. 규칙 및 규정을 위반한 경우

e. 팀원이 “STOP”을 외치고 로봇이 더 이상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경우. 로봇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심판은 시간을 멈추고 점수를 매긴다.

6.15. 점수는 각 라운드 마지막에 심사 위원들에 의해 채점된다. 각 팀은 점수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각 라운드가 끝난 후에 점수결과에 서명하여야 한다.

6.16. 팀의 순위는 전반적인 경기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각 라운드의 최고 점수이거나 세 개의 라운드 중 최고 경기일 수 있다. 만일 경쟁 팀이 동점인 경우, 기록 시간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이때 시간은 점수 계산을 고려하지 않음). 그래도 동점이라면, 어떤 팀이 이전 라운드에서 최고점 다음으로 고득점을 기록하였는지 확인하여 성과의 일관성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6.17. 점수는 절대 0 점 밑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만약 페널티 점수를 받아 점수가 0 점 미만이라면 최종 점수는 0 점이 된다. 예: 팀이 5 점의 미션과 10 점의 페널티 점수를 받은 경우 팀은 0 점으로 점수가 매겨진다. 미션 10 점, 페널티 10 점을 얻진 팀 역시 마찬가지로 0 점으로 매겨진다.

6.18. 정해진 조립,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는 로봇의 수정이나 교체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점검 시간에 로봇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거나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 하지만, 정해진 점검 시간에는 배터리의 충전이 가능하다. 각 팀은 타임아웃(일시중지)을 요청할 수 없다.



7. 팀 영역

7.1. 각 팀들은 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영역에서만 로봇의 조립이 가능하다. (각 팀은 각각 지정된 자리가 있다.) 대회를 참여하는 학생 및 허가된 WRO 주최측 진행요원이나 특수한 인원을 제외하고는 경기장으로 들어갈 수 없다.

7.2. 모든 경기 물품과 경기장의 기준은 경기 당일 경기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내용에

따른다.



8. 금지사항

8.1. 다른 팀의 경기장, 테이블, 재료 또는 로봇을 부수는 행위

8.2. 경기 진행에 방해가 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위험한 물건의 사용 및 행동

8.3. 다른 팀, 다른 팀원, 관람객 및 심사위원이나 진행요원에게 적절하지 못한 언어나 행동

8.4. 지정된 경기 장소 안으로 휴대전화 혹은 유/무선 통신기기를 반입하는 행위

8.5. 지정된 경기장 안으로 음식물을 반입하는 행위

8.6. 참가자들이 경기가 진행되는 도중에 통신기기나 통신수단을 사용하는 행위. 경기장 바깥의 사람과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이 의사소통 하는 것 역시 금지되어 있다. 만약,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면 경기 주최자는 토너먼트의 진행요원이나 심사위원의 허락 하에 의사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8.7. 심사위원의 판단 하에 경기에 방해가 되거나 문제가 되는 행위



9. 공정성

9.1. WRO 에 참가함으로써 모든 참가자와 코치는 WRO 가이드 원칙을 수락한다. (참조: https://wro-association.org/competition/wro-ethics-code/)

9.2. 모든 참가 팀은 WRO 윤리 강령에 서명한 사본을 대회에 가져와 대회 시작 전에 심사 위원에게 제출해야 한다.

9.3. 이 문서에서 언급된 규칙 중 하나라도 위반하게 되면 심사 위원은 다음 중 하나 이상의 결과를 결정할 수 있다.

a. 최대 15 분이라는 시간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으며, 이 시간 동안 팀은 로봇과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없다.

b. 팀은 하나 이상의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c. 한 번 이상의 경기에서 점수가 50%까지 감점될 수 있다.

d.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예: TOP 16, TOP 8 등의 경기 모드인 경우) 자격이 박탈된다.

e. 국내 및 국제 결승에 진출할 수 없다.

f. 경기에서 완전히 실격될 수 있다.



10. 인터넷 솔루션/복제 모델 및 복제 프로그램

10.1. 만약 시중에서 판매 중이거나 온라인에 게시된 솔루션(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포함)과 너무 유사하거나 자체 솔루션이 아닌 다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팀은 조사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실격 처리될 수 있다.

10.2. 만약 경기에서 다른 솔루션과 매우 유사한 솔루션(하드웨어 및/또는 소프트웨어 포함)을 갖고 있고 분명하게 자체 솔루션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팀은 조사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실격 처리될 수 있다. 이는 같은 기관에 속한 팀의 솔루션도 포함된다.

10.3. 팀이 자체 솔루션이 아닌 다른 솔루션(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포함)을 가지고 있거나 팀원들이 아닌 다른 사람이 설계했다고 판단되면 팀은 조사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실격 처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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