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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10 UPDATE

 

 

일반 규정

 

목차


개요
정규 종목 규칙
1. 서프라이즈 (Surprise) 규칙
2. 재료
3. 로봇에 관한 규정
4. 경기 시작 전 주의사항
5. 경기
6. 경기장
7. 금지사항
8. 공정성
9. 인터넷 솔루션/ 복제 모델 및 프로그램

 

 

 

 

개요


로봇 공학은 21세기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이다. 학생들은 과제를 해결하며 혁신을 촉진시키고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로봇 공학은 다양한 교육 과정을 포함하므로 학생들은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적용시킬 수 있다.
로봇을 설계 할 때 가장 보람있는 부분은 학생들이 즐기며 함께 팀을 이루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학습을 할 수 있다.


2018년도 주요 변경 사항 

 


정규 종목

규칙

변경 사항

5.2

무작위 배정이 언제 완료되는지 명확히 하는 새로운 규칙이 추가됨

5.15

비음수(non-negative) 점수가 추가됨 (마이너스 점수에 대한 내용이 추가됨)

8

규칙 위반의 결과에 대한 새로운 단락이 추가됨

9

너무 비슷한 (온라인) 솔루션 사용에 대한 새로운 단락이 추가됨


 

 

정규 종목 규칙


경기 규칙은 국제 로봇 올림피아드 협회 (World Robot Olympiad Association)가 제정한다.


1. 서프라이즈 (Surprise) 규칙


1.1. 새롭게 추가된 서프라이즈 규칙은 대회 당일 아침에 발표될 예정이다.
1.2. 추가된 규칙에 대한 발표는 반드시 서면으로 각 팀에 전달되어야 한다.


2. 재료


2.1. 로봇 조립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모터, 센서는 반드시 LEGO® MINDSTORMS™ 세트(NXT 또는 EV3)여야만 한다. HiTechnic 컬러 센서는 이 구성에 추가할 수 있는 유일한 제 3의 요소이다.
2.2. LEGO® 브랜드 부품들만 로봇의 다른 부분을 조립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WRO는 LEGO® Education 공급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LEGO® MINDSTORMS™ 의 교육 버전 사용을 권장한다.
2.3. 각 팀은 대회 중에 필요한 장비, 소프트웨어와 노트북을 준비해서 가져와야 한다.
2.4. 각 팀은 여분의 부품을 준비해 와야 한다. 어떠한 사고나 장비 결함의 경우에도 대회 조직 위원회에서는 유지나 보수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2.5. 코치들은 경기 중에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 어떠한 주의나 지도를 줄 수 없다.
2.6. 조립 시간 전에 반드시 모든 로봇 부품들은 해체 상태(부분 조립도 안 됨)여야 한다. (예: 조립 시간 전에 바퀴에 타이어가 끼워져 있으면 안 됨)
2.7. 참가팀은 로봇 조립을 함에 있어 글로 쓰여 있거나 그림으로 된 그 어떠한 형태의 안내 책자나 가이드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종이책과 전자책 모두 포함).
2.8. 참가팀은 사전에 프로그램을 만들어 와야 한다.
2.9. 로봇 부품을 고정시키기 위해 나사, 풀, 테이프 또는 레고가 아닌 어떤 재료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에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실격 처리된다.

2.10. 제어 소프트웨어는 연령대에 따라 달라진다:


a. 초등부와 중등부(주니어)의 경우, ROBOLAB® NXT®, EV3 소프트웨어만이 허용된다.
b. 고등부(시니어)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및 NXT/EV3 컨트롤러 기반의 모든 펌웨어를 실행할 수 있다.


2.11. 로봇에 사용되는 모터와 센서들은 LEGO®와 HiTechnic의 제품을 사용한다. 다른 제품들은 허용되지 않는다. 팀들은 기존의 부품(예: EV3, NXT, motor, sensors 등)을 수정해서는 안 된다. 수정 된 부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해당 경기에서 자격이 실격된다. 사용 가능한 센서와 모터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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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봇에 관한 규정


3.1. ‘미션’을 시작하기 전의 로봇의 최대 크기는 250㎜ × 250㎜ × 250㎜ 이며, 경기 시작 후에는 로봇의 크기에 대한 제한이 없다.
3.2. 각 팀은 단 하나의 컨트롤러만 사용할 수 있다. (NXT 또는 EV3).
3.3. 모터와 센서의 사용에는 개수 제한이 없다. 하지만 모터와 센서를 연결하는 데에는 LEGO®의 공식 재료만 사용할 수 있다.
3.4. 경기 중(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로봇을 작동시키기 위해 중앙 버튼을 누른 경우) 로봇을 방해하거나 도와주는 참가자들의 행동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 규칙을 위반하였을 시 해당 경기에서 0점 처리된다.
3.5.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고 “미션”을 스스로 끝낼 수 있어야 한다. 로봇이 작동될 때 무선통신, 원격 제어 및 유선제어 시스템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 규칙을 위반한 팀은 실격 처리되며 즉시 경기를 중단하여야 한다.
( 여기서 자율적이라 함은 , 로봇이 스스로 경기장의 상태를 판단하고 미션을 수행해야함을 의미한다. 경기 시작전에 참가자가 경기장의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로봇에게 인식을 시켜주는 행위를 한 경우 해당경기는 0점 처리된다. )
3.6. 로봇은 필요한 경우 본체(컨트롤러, 모터, 센서)가 포함되지 않은 로봇의 모든 부분을 필드에 남길 수 있다. 부품이 필드나 경기 요소에 닿거나 로봇에 닿아 있지 않을 경우 로봇의 부품이 아닌 LEGO 요소로써 간주한다.
3.7. 와이파이 연결은 모든 시간동안 꺼져 있어야 한다. 즉, 모든 프로그램이 컨트롤러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3.8. 프로그램 저장을 위한 SD카드 사용은 허용된다. SD카드는 반드시 로봇을 검사하기 전에 삽입되어야 하며, 검사가 완료되고 나면 경기 기간 동안 제거할 수 없다.


4. 경기 시작 전 주의사항


4.1. 각 팀은 반드시 “체크 타임” 전까지, 지정된 자리에서 경기를 준비하여야 한다. 팀의 로봇은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4.2. 팀들은 “조립 시간”이 선언되기 전까지, 지정된 경기장을 건드릴 수 없다.
4.3. 심사 위원은 조립 시간의 시작을 알리기 전에 부품 상태를 점검한다. 각 팀은 반드시 부품들이 분리되어 있음을 보여줘야 하며 팀원들은 이 "체크 타임" 동안 그 어떤한 부품이나 컴퓨터를 만질 수 없다. 조립 시간은 공식적으로 선언되기 전 까지는 시작되지 않는다.


5. 경기


5.1. 경기는 라운드 수, 조립시간(150분), 프로그래밍과 테스트 시간으로 구성된다.
5.2. 특정 연령 그룹의 게임 규칙과 관련하여 별도의 언급이 없으면, 게임 개체의 랜덤화는 조립시간이 끝난 후에 (로봇을 제출한 후) 완료된다.
5.3. 참가자들은 주어진 조립, 유지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 로봇을 조립할 수 없다.
5.4. 자격을 갖춘 팀에게는 각 라운드 전에 조립, 프로그래밍 및 교정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5.5. 참가자들은 공식적으로 조립 시간이 시작되었을 때에만 조립을 시작할 수 있으며, 그 즉시 프로그램과 시범 구동 역시 가능하다.
5.6. 팀들은 조립과 유지보수 시간이 끝나면 반드시 정해진 점검 영역에 로봇을 놓아야 한다. 그 후에 심판들은 로봇이 모든 규정을 준수하였는지 평가하고 심사에 통과한 로봇만이 경쟁할 자격이 주어진다.
5.7. 심사에서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심판은 위반 사항을 변경할 수 있는 시간 “3분”을 제공한다. 그러나 주어진 시간 안에 위반 사항이 시정되지 않으면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5.8. 로봇이 격리(심사) 구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로봇에는 "run2018"이라는 실행 프로그램 하나만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 수 있는 경우 "WRO2018"이라고 이름을 설정한다. 다른 파일 (예: 보조 프로그램)은 동일한 디렉토리에 있을 수 있지만 실행할 수 없다.
5.9. 로봇은 도전 과제를 2분안에 완료해야 하며 경기는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면 시작된다. 로봇은 반드시 시작 지점에 있어야 하며, 로봇의 돌출부가 시작 영역 내의 게임 매트 안에 완전히 위치하여야 한다. 또한 EV3/NXT 브릭은 전원이 꺼져 있어야 하며, 참가자들은 시작 영역에서 로봇에 물리적인 조정을 가하는 것이 허용된다. 그러나 로봇 부품의 위치나 방향을 변경하여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로봇의 센서를 교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만일 심판이 이를 발견한다면, 해당 팀은 실격 처리될 수 있다.
5.10. 물리적인 조정이 이루어진 경우, 심판은 EV3/NXT 브릭의 전원을 켜고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신호를 줄 것이다(실행하는 것은 아님). 그 후, 심판은 해당 팀에게 로봇을 실행하는 방법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a. 로봇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직후 즉시 움직이기 시작하는가.
b. 로봇은 중앙 버튼을 누른 후 움직이기 시작하며, 다른 버튼이나 센서로는 실행시킬 수 없는가.
a의 경우,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고,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사용된다. b의 경우에는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시작을 기다리는 경우에 사용한다. 이 때 로봇이나 그 부품의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이후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면, 팀원은 중앙 버튼을 눌러 로봇이 움직이도록 한다.


5.11. 작업 중 불확실한 점이 생길 경우, 심판이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심판은 상황의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 최악의 결과로 그들의 결정을 판단할 것이다.
5.12.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도전과 시간이 종료된다.


a. 과제 시간 (2분)이 종료된 경우
b. 작동 중인 로봇을 만진 경우
c. 로봇이 게임 테이블을 완전히 벗어난 경우
d. 규칙 및 규정을 위반한 경우
e. 미션을 수행한 경우


5.13. 점수는 각 라운드 마지막에 심판들에 의해 채점된다. 각 팀은 점수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각 라운드가 끝난 후에 점수결과에 서명하여야 한다.
5.14. 팀의 순위는 전반적인 경기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각 라운드의 최고 점수이거나 세 개의 라운드 중 최고 경기일 수 있다. 만일 경쟁 팀이 동점인 경우, 기록 시간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이때 시간은 점수 계산을 고려하지 않음). 그래도 동점이라면, 어떤 팀이 이전 라운드에서 최고점 다음으로 고득점을 기록하였는지 확인하여 성과의 일관성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5.15. 점수는 절대 0점 밑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만약 페널티 점수를 받아 점수가 0점 미만라면 최종 점수는 0점이 된다. 예: 팀이 5점의 미션과 10점의 페널티 점수를 받은 경우 팀은 0점으로 점수가 매겨진다. 미션 10점, 페널티 10점을 얻진 팀 역시 마찬가지로 0점으로 매겨진다.

5.16. 정해진 조립,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는 로봇의 수정이나 교체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점검 시간에 로봇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거나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 하지만, 정해진 점검 시간에는 배터리의 충전이 가능하다. 팀들은 “타임아웃”(일시중지)을 요청할 수 없다.


6. 경기장


6.1. 각 팀들은 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영역에서만 로봇의 조립이 가능하다. (각 팀은 각각의 지정된 자리가 있다.) 대회를 참여하는 학생 및 허가된 WRO 조직위원회 진행요원이나 특수한 인원을 제외하고는 경기장으로 들어갈 수 없다.
6.2. 모든 경기 물품과 경기장의 기준은 경기 당일 조직위원회가 제공하는 내용에 따른다.



7. 금지사항


7.1. 다른 팀의 경기장, 테이블, 재료 또는 로봇을 부수는 행위
7.2. 경기 진행에 방해가 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위험한 물건의 사용 및 행동
7.3. 다른 팀, 다른 팀원, 관람객 및 심사위원이나 진행요원에게 적절하지 못한 언어나 행동
7.4. 지정된 경기 장소 안으로 휴대전화 혹은 유/무선 통신기기를 반입하는 행위
7.5. 지정된 경기 장소 안으로 음식물을 반입하는 행위
7.6. 참가자들이 경기가 진행되는 도중에 통신기기나 통신수단을 사용하는 행위. 경기장 바깥의 사람과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이 의사소통 하는 것 역시 금지되어있다. 만약,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면 위원회는 토너먼트의 진행요원이나 심사위원의 허락 하에 의사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7.7. 심사위원의 판단 하에 경기에 방해가 되거나 문제가 되는 행위


8. 공정성


8.1. 이 문서에서 언급된 규칙 중 하나라도 위반하게되면 심판은 다음 중 하나 이상의 결과를 결정할 수 있다.


a. 팀은 하나 이상의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b. 한 번 이상의 경기에서 점수가 50% 까지 감점될 수 있다.

c.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예: TOP 16, TOP 8 등의 경기 모드인 경우) 자격이 박탈된다.
d. 세계대회에 진출 할 수 없다.
e. 경기에서 완전히 실격될 수 있다.


9. 인터넷 솔루션/ 복제 모델 및 프로그램


9.1. 만약 시중에 판매중이거나 온라인에 게시된 솔루션과 너무 유사하거나 자체 솔루션이 아닌 다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팀은 조사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실격 처리될 수 있다.
9.2. 만약 경기에서 다른 솔루션과 매우 유사한 솔루션을 갖고 있고 분명하게 자신들의 솔루션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는 팀은 조사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실격 처리될 수 있다.


10. 올해 새로 만들어진 세계대회의 룰(Rule) 인 9번 항목 (인터넷 솔루션/ 복제 모델 및 프로그램 ) 은 2018 WRO KOREA 에서는 적용시키지 않는다.
단 , 세계대회 참가하는 팀은 실격처리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유의하여야 한다.


11. WRO KOREA 에서는 1,2 라운드 경기를 통해 8강팀을 결정하고 8강에 올라온 팀들을 추첨에 의하여 토너먼트 경기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최종 우승팀을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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