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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23 UPDATE

 

 

일반 규정

 


주요 변경 사항

2017년 일반 규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경 사항을 이 페이지를 통하여 강조한다.



2017-03-23 14;25;28.PNG

 

A. 대회 종목

     세계 로봇 올림피아드(WRO)에는 4개의 종목이 있다.

 

          1. 정규 종목

          2. 창작 종목

          3. WRO 축구

          4. 고급 로봇공학 종목

 

     한 팀은 매년 한 종목에만 참가할 수 있다.

 


B. 연령대 정의

   1. 초등부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2세까지

   2. 중등부(주니어)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3세부터 만 15세까지

   3. 고등부(시니어)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6세부터 만 19세까지

   4. WRO 축구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0세부터 만 19세까지

   5. 고급 로봇공학 종목 : 참가자는 경기가 열리는 해의 만 17세부터 만 25세까지

 

   * 참고 :

  • 연령대 정의에 명시된 것 보다 나이가 많은 참가자는 참가 및 신청에 제한을 받는다. 국제 결승전이 열리는 해에 연령대 정의에서 명시된 것 보다 나이가 많은 참가자는 참가가 엄격히 규제된다. 해당 학생의 생일이 국제 결승전 이후인 경우(예 : 국제 결승전 이후 12월에 만 16세가 되는 학생)이더라도 고등부(시니어)에 등록하여야 한다.
  • 참가 가능 연령대보다 어린 학생의 경우, 최종 국제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주최 국가의 허가가 있어야 하며, 팀원 중 최소 한 사람 이상이 정확한 연령대에 속해야 한다.
  • 만약 팀원 모두가 요구되는 연령보다 어리다면 그 팀은 반드시 적합한 연령대 경기에 참가해야 한다.
  • 참가자들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제한하지 않는다. 해당 연령대에 속한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단, 고급 로봇공학 경기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고등학생이거나 학부생이어야 한다.

 

C. 팀 구성

WRO는 팀 기반 경기이다. 각 경기 종목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참가자는 반드시 팀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한 팀은 1명의 코치와 2~3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한 명의 코치와 한 명의 팀원은 팀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출전이 불가하다.

 

 

D. 코치

국제 WRO 토너먼트 대회에서 코치 및 어시스턴트 코치의 최소 나이는 WRO 결승에 등록하는 시기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이어야 한다.

코치들은 하나 이상의 팀에 참여할 수 있다. 하지만 각 팀은 믿을 수 있는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 사람은 어시스턴트 코치(보조 코치)로 참여해야 한다.

코치는 학생에게 경기에 대한 조언과 경기 방식을 사전 지도할 수 있지만 실제 올림피아드 대회에서의 모든 작업과 준비는 팀의 학생들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E. 일반 규정 - 정규 종목

 

1. WRO 대회의 규칙들은 WRO 자문 위원회 (이하 “위원회”)에서 제정한다.

     1.1 긴급하게 생성 및 변동되는 규칙은 대회당일 아침에 공지된다.

     1.2 이 “기습 규칙”은 각 팀에 서면으로 전달된다.

 

2. 참가 자격 및 팀 구성

     2.1. 참가자들의 연령 - B 항목 “연령대 정의” 참조

     2.2. 팀 구성 - C 항목 “팀 구성” 참조

     2.3. 팀 코치 - D 항목 “코치” 참조

 

3. 재료

     3.1. 로봇 조립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모터, 센서는 반드시 LEGO® MINDSTORMS™ 세트(NXT 또는 EV3)여야만 한다. HiTechnic 컬러 센서는 이 구성에 추가할 수 있는 유일한 제3의 요소이다.

     3.2. LEGO® 브랜드 부품들만 로봇의 다른 부분을 조립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WRO는 LEGO® Education 공급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LEGO® MINDSTORMS™ 의 교육 버전 사용을 권장한다.

     3.3. 각 팀은 대회 중에 필요한 장비, 소프트웨어와 노트북을 준비해서 가져와야 한다.

     3.4. 각 팀은 여분의 부품을 준비해 와야 한다. 어떠한 사고나 장비 결함의 경우에도 위원회에서는 유지나 보수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3.5. 코치들은 경기 중에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 어떠한 주의나 지도를 할 수 없다.

     3.6. 조립 시간 전에 반드시 모든 로봇 부품들은 해체 상태(부분 조립도 안 됨)여야 한다. 예를 들어, 조립 시간 전에 바퀴에 타이어가 끼워져 있으면 안 된다.

     3.7. 참가팀은 로봇 조립을 함에 있어 글로 쓰여 있거나 그림으로 된 그 어떠한 형태의 안내 책자나 가이드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종이책과 전자장비 모두 포함).

     3.8. 참가팀은 사전에 프로그램을 만들어 와야 한다.

     3.9. 로봇 부품을 고정시키기 위해 나사, 풀, 테이프 또는 레고가 아닌 어떤 재료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에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실격 처리된다.

     3.10. 제어 소프트웨어는 연령대에 따라 달라진다:

          a. 초등부와 중등부(주니어)의 경우,  ROBOLAB® NXT®, EV3 소프트웨어만이 허용된다.

          b. 고등부(시니어)의 경우, 어떠한 소프트웨어나 NXT/EV3 컨트롤러 기반의 어떤 펌웨어든 실행할 수 있다.

     3.11. 로봇에 사용되는 모터와 센서들은 LEGO®와 HiTechnic의 제품을 사용한다. 다른 제품들은 허용되지 않는다. 팀들은 기존의 부품(예 : EV3, NXT, motor, sensors 등)을 수정해서는 안 된다. 수정 된 부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해당 경기에서 자격이 실격된다. 사용 가능한 센서와 모터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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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로봇에 관한 규정

     4.1. ‘미션’을 시작하기 전의 로봇의 최대 크기는 250㎜ × 250㎜ × 250㎜ 이다. 경기 시작 후 로봇의 크기에는 제한이 없다.

     4.2. 각 팀은 단 하나의 컨트롤러만을 사용할 수 있다. (NXT 또는 EV3).

     4.3. 모터와 센서의 사용에는 개수 제한이 없다. 하지만 모터와 센서를 연결하는 데에는 LEGO®의 공식 재료만 사용할 수 있다.

     4.4 경기 중(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로봇을 작동시키기 위해 중앙 버튼을 누른 경우) 로봇을 방해하거나 도와주는 참여자들의 동작이나 움직임은 허용되지 않는다. 팀 중 이 규칙을 위반하였을 시 해당 경기에서 0점 처리된다.

     4.5.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고 미션을 스스로 끝낼 수 있어야 한다. 로봇이 작동될 때 무선통신, 원격 제어 및 유선제어 시스템은 허용되지 않는다. 팀이 이 규칙을 위반하였을 시 실격 처리되며 즉시 경기를 중단하여야 한다.

     4.6. 로봇은 필요한 경우 본체(컨트롤러, 모터, 센서)가 포함되지 않은 로봇의 모든 부분을 필드에 남길 수 있다. 부품이 필드나 경기 요소에 닿거나 로봇에 닿아 있지 않으면 로봇의 부품이 아닌 LEGO 요소로 간주한다.

     4.7.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연결은 모든 시간동안 꺼져 있어야 한다. 즉, 모든 프로그램이 컨트롤러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4.8. 프로그램 저장을 위한 SD카드 사용은 허용된다. SD카드는 반드시 로봇을 검사하기 전에 삽입되어야 하며, 검사가 완료되고 나면 경기 기간 동안 제거할 수 없다.




5. 경기 시작 전에

     5.1. 각 팀은 반드시 “체크 타임” 전까지, 지정된 자리에서 경기를 준비하여야 한다. 팀의 로봇은 지정된 장소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5.2. 팀들은 “조립 시간”이 선언되기 전까지, 지정된 경기장을 만질 수 없다.

     5.3. “조립 시간”을 선언하기 전까지, 심판들은 부품의 상태를 점검할 것이다. 팀들은 반드시 부품들이 분리되어 있음을 보여야 한다. 팀원들은 이 “체크 타임” 동안 그 어떠한 부품이나 컴퓨터를 만질 수 없다. 조립 시간은 공식적으로 선언되기 전까지는 시작하지 않는다.

 



6. 경기

     6.1. 경기는 라운드 수, 조립시간(150분), 프로그래밍과 테스트 시간으로 구성된다.

     6.2. 참가자들은 주어진 조립, 유지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 로봇을 조립할 수 없다.

     6.3. 적격 팀들은 각 라운드 전에 조립, 프로그래밍 및 조정 시간이 주어진다.

     6.4. 참가자들은 공식적으로 조립 시간이 시작되었을 때에만 조립을 시작할 수 있으며, 그 즉시 프로그램과 시범 구동 역시 가능하다.

     6.5. 팀들은 조립과 유지보수 시간이 끝나면 반드시 정해진 점검 구역에 로봇을 놓아야 한다. 그 후에 심판들은 로봇이 모든 조건에 규합한 지 평가한다. 심사에 통과한 로봇만이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6.6. 점검 시간에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심판들은 이를 고칠 수 있는 시간 3분을 준다. 하지만 주어진 시간에 위반사항이 수정되지 않으면 경기 참여가 불가능하다.

     6.7. 로봇이 점검 구역으로 이동하기 전, 로봇에는 반드시 이름이 “run2017”인 실행 프로그램이 단 한 개만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 수 있는 경우, 이름을 “WRO2017”로 설정하도록 한다. 다른 파일(예. 보조 프로그램)의 경우, 동일한 디렉토리에 있을 수 있지만 실행할 수 없다.

     6.8. 로봇은 도전을 완료하는 데 2분이 주어질 것이다. 경기는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면 시작된다. 로봇은 반드시 시작 지점에 있어야 하며, 로봇의 돌출부가 시작 영역 내의 게임 매트 안에 완전히 위치하여야 한다. EV3/NXT 블록은 전원이 꺼져 있어야 한다. 참가자들은 시작 영역에서 로봇에 물리적인 조정을 가하는 것이 허용된다. 하지만, 로봇 부품의 위치나 방향을 변경하여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로봇의 센서를 보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만일 심판이 이를 발견한다면, 해당 팀은 실격 처리될 수 있다.

     6.9. 참가자의 만족에 의한 물리적인 조정이 일어났다면, 심판은 EV3/NXT 브릭의 전원을 켜고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신호를 줄 것이다(실행하는 것은 아님). 그 후, 심판은 해당 팀에게 로봇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볼 것이다. 다음은 두 가지 사례이다.

          a. 로봇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직후 즉시 움직이기 시작한다.

          b. 로봇은 중앙 버튼을 누른 후 움직이기 시작하며, 다른 버튼이나 센서로는 실행시킬 수 없다.

        a의 경우,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고,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사용된다. b의 경우,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시작을 기다리는 경우에 사용한다. 이 때는 로봇이나 그 부품의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이후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며, 팀원은 중앙 버튼을 눌러 로봇이 움직이도록 한다.

     6.10. 작업 중 불확실한 상황이 생길 경우, 심판이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그들은 상황의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 최악의 결과로 그들의 결정을 판단할 것이다.

     6.11.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도전과 시간이 종료된다.

          a. 도전 시간(2분)이 종료된 경우

          b. 팀원이 작동 중인 로봇을 만진 경우

          c. 로봇이 게임 테이블을 완전히 벗어난 경우

          d. 규칙 및 규정을 위반한 경우

          e. 미션을 수행한 경우

     6.12. 점수는 각 라운드 마지막에 심판들에 의해 채점된다. 각 팀은 점수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각 라운드가 끝난 후에 점수결과에 서명하여야 한다.

     6.13. 팀의 순위는 전반적인 경기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각 라운드의 최고 점수이거나 세 개의 라운드 중 최고 경기일 수 있다. 만일 경쟁 팀이 동점인 경우, 기록 시간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이때 시간은 점수 계산을 고려하지 않음). 그래도 동점이라면, 어떤 팀이 이전 라운드에서 최고점 다음으로 고득점을 기록하였는지 확인하여 성과의 일관성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6.14. 정해진 조립,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및 테스트 시간 이외에는 로봇의 수정이나 교체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점검 시간에 로봇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거나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 하지만, 정해진 점검 시간에는 배터리의 충전이 가능하다. 팀들은 “타임아웃”(일시중지)을 요청할 수 없다.

 



7. 경기장

     7.1. 팀들은 토너먼트에서 공식적으로 지정된 곳에서만 로봇의 조립이 가능하다. (각 팀은 각각의 지정된 자리가 있다.) 대회를 참여하는 학생 및 허가된 WRO 조직위원회 스태프나 특별한 사람을 제외하고 경기장으로 들어갈 수 없다.

     7.2. 모든 경기 물품과 경기장의 기준은 경기 당일 위원회가 제공하는 내용에 따른다.

 



8. 금지사항

     8.1. 다른 팀의 경기장, 테이블, 재료 혹은 로봇을 부수는 행동

     8.2. 경기의 진행에 방해가 되거나 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의 사용이나 행동

     8.3. 다른 팀원, 다른 팀, 관람객 그리고 심판이나 스태프에게 적절하지 못한 언어나 행동

     8.4. 지정된 경기 장소 안으로 휴대전화 혹은 유/무선 통신기기를 반입하는 행동

     8.5. 지정된 경기 장소 안으로 음식물을 반입하는 행위

     8.6. 참가자들이 경기가 진행되는 도중에 통신 기기나 수단을 사용하는 행위. 경기장 외부 사람과 참가 학생이 의사소통하는 행동. 이 규칙을 위반하는 팀의 경우 실격 처리되며 경기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만약,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면 위원회는 경기 스태프의 감독 하에 의사소통하거나 심판의 허락 하에 노트를 교환할 수 있다.

     8.7. 심판의 판단 하에 경기에 방해가 되거나 문제가 되는 행동

 



F. 일반 규정 - 창작 종목

 

1. WRO 대회의 규칙들은 WRO 자문 위원회 (이하 “위원회”)에서 제정한다.

 

2. 참가 자격 및 팀 구성

     2.1. 참가자들의 연령 - B 항목 “연령대 정의” 참조

     2.2. 팀 구성 - C 항목 “팀 구성” 참조

     2.3. 팀 코치 - D 항목 “코치” 참조

 


3. 재료

     3.1. 각 팀에게 주어지는 부스의 크기는 2m × 2m × 2m이다. (각 팀에게 약 2m × 2m 혹은 그에 가까운 크기의 세 개의 부스 안에 들어가는 수직 전시 패널이 주어진다.)

     3.2. 팀의 모든 전시 요소들은 반드시 2m × 2m × 2m의 부스 안에 위치해야 한다. 팀원들은 발표 시간 동안, 이 부스의 바깥에 있어도 되지만, 심판의 요청이 없는 한 로봇이나 다른 디스플레이 요소들은 지정된 구역에 남아 있어야 한다.

     3.3. 팀은 데스크 사용 옵션이 허용된다. 데스크의 크기는 120㎝ × 60㎝(혹은 그에 가까운 크기)이다. 데스크의 크기는 팀에 상관없이 일괄적이다. 데스크는 각 팀에 주어진 2m × 2m 공간 내에 들어가야 한다. 팀은 부스 공간에 4개의 의자가 주어진다.

 


4. 로봇에 관한 규정

     4.1. LEGO® 부품과 다른 부품 사이의 정해진 개수 사용 조건은 없다.

     4.2. 모든 로봇들은 반드시 NXT 또는 EV3 컨트롤러와 소프트웨어로 작동 되어야 한다.

     4.3. 로봇은 사전 조립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역시 사전에 만들어져 있어도 된다.

 


5. 경기

     5.1. 창작 종목 팀은 다음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 로봇의 최종 조립과 테스트
  • 부스 준비 (포스터 전시 등 포함)
  • 사전 심사 규정 점검
  • 최종 준비 시간 (규칙 준수)
  • 심판에게 데모와 프레젠테이션 준비(심판들로부터의 Q&A 포함), 그리고 대중들에게 선보일 데모와 프레젠테이션

     5.2.  팀은 로봇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떤 면에서 독창적이고 주제에 맞는지를 요약한 서면 보고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국제 결승전 참가팀들은 등록 시 다음의 사항을 기반으로 반드시 보고서를 전자적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5.2.1. 파일 유형 : PDF

          5.2.2. 최대 파일 크기 : 10 MB

보고서에는 반드시 그림, 도표, 다각도의 사진들과 프로그램의 예제를 첨부해야 한다. 심사 시 반드시 심판들에게 보고서를 종이로 출력하여 제출해야 한다.

     5.3. 팀은 반드시 그들의 로봇 데모 비디오(최대 2분)를 제출하여야 한다.  국제 결승전 참가팀들은 등록 시 다음의 사항을 기반으로 반드시 비디오를 전자적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5.3.1. 파일 유형 : avi, mpeg, wmv, mp4

          5.3.2. 최대 파일 크기 : 25 MB

WRO은 영어로 제작되거나 영문 자막인 비디오를 권장한다. 이는 심판들이 프로젝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팀들은 분류 관리를 위해 비디오에 키워드를 추가하여야 한다.

     5.4. 팀들은 반드시 부스에 최소 규격 120㎝ × 90㎝ 의 포스터를 하나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포스터(들)은 방문자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로봇 프로젝트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6. 발표

     6.1. 모든 팀은 할당된 시간 안에 전시를 마치고, 심판들과 관중들에게 시연할 준비를 마쳐야 한다(마감은 주최자에 의해 대회 한 달 전에 공지된다).

     6.2. 팀들은 반드시 경기 시간 동안 언제든지 심판과 일반 관중들에게 시연을 할 수 있도록 부스에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팀들은 적어도 10분 이상의 심사우선 시간을 제공하지 않으면 경고를 받는다.

     6.3. 심사는 B항목의 연령대 구분에 따라 초등부, 중등부(주니어), 고등부(시니어)로 나뉜다.

     6.4. 각 팀에게 할당되는 심사시간은 10분이며,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 5분 : 로봇을 설명하고 시연하는 시간
  • 2~5분 : 심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

     6.5. 발표에 사용되는 공식 언어는 영어이다. 통역사는 허용되지 않는다.

 



7. 창작 종목 심사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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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서 벗어난 프로젝트는 0점 처리됨을 숙지하십시오. 심판들은 각 카테고리에 0점부터 10점까지 (최대 10점) 부여하며, 25포인트가 만점인 판단 기준에서 9점(score)을 획득했다면 22.5포인트로 환산됩니다.

 

 


 

G. WRO 축구

 

WRO 축구 규정은 WRO 축구 “경기 설명 · 규칙 · 배점” 문서에서 알 수 있다.

 

 

 


H. 고급 로봇공학 종목

 

   1. WRO 대회의 규칙들은 WRO 자문 위원회 (이하 “위원회”)에서 제정한다.

 

   2. 참가 자격 및 팀 구성

     2.1. 참가자들의 연령 - B항목 “연령대 정의” 참조

     2.2. 팀 구성 - C항목 “팀 구성” 참조

     2.3. 팀 코치 - D항목 “코치” 참조

 

   3. 재료

     3.1. 로봇에 사용되는 컨트롤러는 반드시 NI(National Instruments)의 MyRIO나 KNR(MyRIO 기반) 또는 LEGO® MINDSTORMS™의 EV3이어야만 한다.

  • 주요 의사 결정자는 이 컨트롤러에 있어야 한다.
  • EV3 사용 시, 두 개의 컨트롤러를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다.
  •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및 기타 시스템 온 보드는 허용되지 않는다.

참고 : 2017년은 EV3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해이다. 2018년부터는 오직 MyRIO나 KNR 컨트롤러만 허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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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로봇은 MATRIX나 TETRIX 빌딩 시스템만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 LEGO 요소는 LEGO 브랜드 전자 부품을 로봇에 고정시키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 전기 테이프 및 나일론 타이(케이블 타이)는 케이블을 고정할 수 있다.
  • MATRIX나 TETRIX의 어떠한 재료라도 변경하거나 개조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로봇에 모터나 센서를 고정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요소를 절단하거나 분해하는 것이 허용된다.
  •  MATRIX/TETRIX 요소의 센서나 모터를 고정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3D 프린팅 요소 또는 아크릴/목재에서 절단한 요소는 허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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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제어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National Instrument의 LabVIEW나 텍스트 기반 언어(C, C++, C#, RobotC, Java, Python 등)를 사용해야 한다. (LEGO® MINDSTORMS™의 EV3 소프트웨어는 허용되지 않는다.)

     3.4. 센서는 각 팀이 원하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 브랜드, 기능 또는 사용된 센서의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카메라는 센서로 간주한다.

     3.5. 전기 모터와 서보는 각 팀이 원하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 브랜드 또는 사용된 모터와 서보의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3.6. 배터리는 각 팀이 원하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 브랜드, 기능 또는 사용된 배터리의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3.7. myRIO 또는 KNR일 경우, 각 팀은 단 하나의 컨트롤러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EV3 컨트롤러일 경우에는 최대 두 개까지(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 허용된다.

     3.8. 팀은 유압이나 공압을 사용할 수 없다.

     3.9. 각 팀은 경기 중에 필요한 장비, 소프트웨어와 노트북을 준비해서 가져와야 한다.

     3.10. 팀은 여분의 부품을 준비해 와야 한다. 어떠한 사고나 장비 결함의 경우에도 위원회에서는 유지나 보수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3.11. 코치들은 경기 중에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 어떠한 주의나 지도를 할 수 없다.

     3.12. 로봇은 경기 전에 조립될 수 있다.

     3.13. 참가자들은 사전에 프로그램을 만들어 와야 한다.

     3.14. 경기장 내에서 보안경은 반드시 항시 착용하여야 한다.

 



4. 로봇에 관한 규정

     4.1. 미션을 시작하기 전의 로봇의 최대 크기는 450㎜ × 450㎜ × 450㎜ 이다. 경기 시작 후 로봇의 크기에는 제한이 없다.

     4.2.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한다. 경기 중(미션을 수행할 때) 로봇을 방해하거나 도와주는 참가자들의 동작이나 움직임은 허용되지 않는다. 여기에는 경기 중 로봇에 시각적, 음성 또는 기타 신호를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이 규칙을 위반한 팀은 해당 경기에서 실격 처리된다.

     4.3. 로봇은 자율적이어야 하고 스스로 미션을 끝낼 수 있어야 한다. 로봇이 작동될 때 무선통신, 원격제어 및 유선제어 시스템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 규칙을 위반한 팀은 실격 처리된다.

     4.4. 컨트롤러에 대한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연결은 모든 시간동안 꺼져있어야 한다.

 



5. 경기

     5.1. 각 팀은 반드시 “체크 타임” 전까지, 지정된 자리에서 경기를 준비하여야 한다. 팀의 로봇은 지정 된 장소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5.2. 경기 당일, 첫 번째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최소 60분의 연습 시간이 주어진다.

     5.3. 참가자들은 이 시간을 각자의 자리에서 연습하거나 한 번의 연습 게임을 위해 로봇과 대기하거나, 다른 팀들의 연습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경기 장소에서 측정을 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5.4. 팀들은 연습 시간이 선언되기 전까지 지정된 경기 레인을 만질 수 없다.

     5.5. 모든 로봇은 연습 시간 종료 후 예비 검토를 위해 검토 테이블에 배치되어야 한다. 이 시간 이후에는 어떠한 메커니즘 또는 프로그램이라도 수정할 수 없다.

     5.6. (EV3 기반 로봇만 해당) 로봇이 점검 구역으로 이동하기 전, 로봇에는 반드시 이름이 “run2017”인 실행 프로그램이 단 한 개만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 수 있는 경우, 이름을 “WRO2017”로 설정하도록 한다. 다른 파일(예. 보조 프로그램)의 경우, 동일한 디렉토리에 있을 수 있지만 실행할 수 없다.

     5.7. 심판에 의해 심사를 통과한 로봇만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5.8. 심판에 의해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로봇은 경기에 사용될 수 없다.

     5.9. 경기는 많은 라운드와 테스트 시간으로 구성된다.

     5.10. 각 게임을 시작하기 전 준비 시간은 90초를 초과할 수 없으며, 한번 시작하면 개별 게임은 ‘경기 규정’에서 명시된 경기 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5.11. 로봇은 도전을 완료하는 데에 경기 규정에 명시된 만큼의 시간이 주어질 것이다. 경기는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면 시작된다. 로봇은 반드시 시작 지점에 있어야 하며, 로봇의 돌출부가 시작 영역 내의 게임 매트 안에 완전히 위치하여야 한다. 로봇의 전원은 꺼진 상태여야 한다. 참가자들은 시작 영역에서 로봇에 물리적인 조정을 가하는 것이 허용된다. 하지만, 로봇 부품의 위치나 방향을 변경하여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로봇의 센서를 보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만일 심판이 이를 발견한다면, 해당 팀은 실격 처리될 수 있다.

     5.12. (EV3 기반 로봇만 해당) 참가자의 만족에 의한 물리적인 조정이 일어났다면, 심판은 EV3 브릭의 전원을 켜고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신호를 줄 것이다(실행하는 것은 아님). 그 후, 심판은 해당 팀에게 로봇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볼 것이다. 다음은 두 가지 사례이다.

          a. 로봇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직후 즉시 움직이기 시작한다.

          b. 로봇은 중앙 버튼을 누른 후 움직이기 시작하며, 다른 버튼이나 센서로는 실행시킬 수 없다.

        a의 경우,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고,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사용된다. b의 경우, 팀원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시작을 기다리는 경우에 사용한다. 이 때는 로봇이나 그 부품의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이후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며, 팀원은 중앙 버튼을 눌러 로봇이 움직이도록 한다.

     5.13. (myRIO/KNR 기반 로봇만 해당) 참가자의 만족에 의한 물리적인 조정이 일어났다면, 심판은 해당 팀에게 로봇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볼 것이다. 다음은 두 가지 사례이다.

          a. 로봇은 전원을 켠 직후 즉시 움직이기 시작한다.

          b. 로봇은 컨트롤러의 버튼을 누른 후 움직이기 시작한다.

        a의 경우,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고, 팀원이 로봇의 전원을 켤 경우 사용된다. b의 경우, 팀원이 주 컨트롤러와 모터 드라이버의 전원을 켜는 것이 허용된다. 로봇이나 그 부품의 위치는 변경할 수 없다. 이후 심판이 시작 신호를 주며, 팀원은 버튼을 눌러 로봇이 실행되도록 한다.

     5.14. 작업 중 불확실한 상황이 생길 경우, 심판이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그들은 상황의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 최악의 결과로 그들의 결정을 판단할 것이다.

     5.15. 경기는 경기 규정에 명시된 바에 따라 종료될 것이다.

     5.16. 점수는 각 라운드 마지막에 심판들에 의해 채점된다. 각 팀은 점수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각 라운드가 끝난 후에 점수결과에 서명하여야 한다.

     5.17. 팀의 순위는 경기 규정에 설명된 바와 같이 전반적인 경기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경쟁 팀 서로가 여전히 동점을 유지한다면, 어떤 팀이 이전 라운드에서 최고점 다음으로 고득점을 기록하였는지 확인하여 성과의 일관성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6. 경기장

     6.1. 허가된 WRO 조직 위원회 스태프, 특별 인사 및 대회에 참여하는 학생 이외의 사람들은 경기장에 들어갈 수 없다.

     6.2. 모든 경기 물품과 경기장의 기준은 경기 당일 위원회가 제공하는 내용에 따른다.

 



7. 금지사항

     7.1. 다른 팀의 경기장, 테이블, 재료 혹은 로봇을 부수는 행동

     7.2. 경기의 진행에 방해가 되거나 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의 사용이나 행동

     7.3. 다른 팀원, 다른 팀, 관람객 그리고 심판이나 스태프에게 적절하지 못한 언어나 행동

     7.4. 지정된 경기 장소 안으로 휴대 전화 혹은 무선 통신 기기를 반입하는 행동

     7.5. 지정된 경기 장소 안으로 음식물을 반입하는 행위

     7.6. 참가자들이 경기가 진행되는 도중에 통신 기기나 수단을 사용하는 행위. 경기장 외부 사람과 참가 학생이 의사소통하는 행동. 이 규칙을 위반하는 팀의 경우 실격 처리되며 경기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만약,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면 위원회는 경기 스태프의 감독 하에 의사소통하거나 심판의 허락 하에 노트를 교환할 수 있다.

     7.7. 심판의 판단 하에 경기에 방해가 되거나 문제가 되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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