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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23 UPDATE

 

 

지속 가능한 관광


 

 

개요

생물 다양성이 가장 풍부한 나라 중 하나인 코스타리카에서는 다양한 생태계가 발견된다. 자연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국립공원 및 보호 저수지는 대중에게 개방되어 있다. 산속 푸른 열대 우림과 태평양과 카리브 해 연안의 푸른 바다를 가진 나라에서는 멸종 위기에 처한 종들이 많이 발견된다. 재규어와 거북이 및 다른 멸종 위기종의 서식지를 보존하여 그들이 멸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초등부 도전 과제는 지속 가능한 관광을 장려하고 과학자와 방문객이 자연의 경이로움을 교란시키지 않고 탐구하고 조사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로봇을 만드는 것이다. 로봇은 과학자와 방문객을 방문 가능한 지역으로 데려간다. 경로는 서로 다른 지역에서 발견되는 멸종 위기종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이 여정에서 로봇은 관광지를 헤매는 멸종 위기 동물을 적절한 서식지, 열대 우림 또는 바다로 돌려보내야 한다.

 

 


image00004.JPG

 

 

 

1. 경기 설명

로봇이 수행할 과제는 과학자와 방문객을 로봇에 적재하고 시작 지점에서 ‘과학자•방문객 영역(S&V's)’으로  데려가는 것이다. 또한, S&V에 있는 멸종 위기 동물의 종류를 확인 후 재규어는 인접한 열대 우림(녹색 멸종 위기 종 영역)으로, 또는 거북이는 인접한 바다(청색 멸종 위기 종 영역)으로 반드시 데려가야 한다. 이 미션은 로봇이 완전히 종료 지점 안에 들어왔을 때 종료된다. 단, 제한된 시간(2분)안에 끝나지 않은 경우는 그때까지의 점수로 채점한다.

 

 

image00005.JPG

 

 

 

로봇은 시작 지점(녹색 정사각형)에서 ‘4명의 방문객’을 나타내는 4개의 청색 레고 블록과 ‘4명의 과학자’를 나타내는 4개의 적색 레고 블록을 적재하고 미션을 시작한다.

 
image00006.JPG

 
image00007.JPG

청색 블록 : 방문객

적색 블록 : 과학자

 

 

 

멸종 위기 동물은 두 종류(재규어와 거북이)가 있다.

 

 

image00008.PNG

 

 
image00009.JPG

재규어

거북이

 

 

 

재규어 3마리와 거북이 3마리가 있다. 세 마리의 재규어는 각 라운드에서 열대 우림(세 개의 녹색 멸종 위기 종 영역) 옆 세 개의 S&V 내 6개의 흑색 정사각형 위에 무작위로 놓인다. 세 마리의 거북이는 각 라운드에서 바다(세 개의 청색 멸종 위기 종 영역) 옆 세 개의 S&V 내 6개의 흑색 정사각형 위에 무작위로 배치된다. 남은 6개의 흑색 정사각형은 비어 있다.

 

각 S&V에는 경기전 추첨을 통해 0마리, 1마리 또는 2마리의 멸종 위기 동물이 있다. 로봇의 미션은 이 동물들을 S&V 내의 흑색 정사각형에서 인접한 열대 우림이나 바다로 옮기는 것이다. 또한 로봇은 방문객(청색 블록), 과학자(적색 블록) 또는 둘 다 S&V에 있는 멸종 위기 동물의 수만큼  해당 지역에 배치가 가능하다.

 

  • S&V에 멸종 위기 동물이 없는 경우, 방문객(청색 블록)은 해당 지역 방문이 허용되며, 로봇은 청색 블록을 그 영역 내에 완전히 배치하여야 한다.
  • S&V에 멸종 위기 동물이 1마리 있는 경우, 방문객(청색 블록)과 과학자(적색 블록)은 해당 지역 방문이 허용되며, 로봇은 하나의 청색 블록 및/또는 하나의 적색 블록을 그 영역 내에 완전히 배치하여야 한다.
  • S&V에 멸종 위기 동물이 2마리 있는 경우, 오직 과학자(적색 블록)만 해당 지역 방문이 허용되며, 로봇은 하나의 적색 블록을 그 영역 내에 완전히 배치하여야 한다.

 

미션을 수행하는 데 주어지는 시간은 2분이다.


2. 경기 규칙

1. 로봇이 검역 영역에 놓이기 전, 팀은 규정상 허용되는 크기 내에서 로봇에 최대 4개의 청색 블록과 4개의 적색 블록을 적재할 수 있다. 검역 중에는 4개의 청색 블록과 4개의 적색 블록 외에 경기에 사용되는 객체와 유사한 요소가 로봇에 없는지 검사될 것이다. 검역 후 로봇 조립과 관련한 어떠한 변경도 허용되지 않는다. 각 팀은 경기에 그들만의 청색과 적색 블록을 가져와야 한다.

 

2. 각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3개의 재규어 블록과 3개의 거북이 블록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머리 부분”이 황색 영역을 향한 상태로 S&V 내 12개의 흑색 정사각형 중 6개에 추첨에 의해 무작위로 놓일 것이다.

 


image00010.JPG

 

 

재규어의 무작위 배치는 다음과 같이 실시된다.

  a. 6개의 재규어 영역(녹색 열대 우림에 인접한 3개의 S&V 내 6개의 흑색 정사각형)은 1에서 6까지 숫자가 매겨진다. 1에서 6까지의 숫자를 6장의 작은 종이에 나누어 적어 한 번씩 접은 후 불투명한 상자 안에 넣는다.

  b. 접힌 종이가 섞이도록 상자를 흔든다.

  c. 상자에서 3장의 종이를 꺼내어 재규어 블록을 종이에 적힌 숫자에 따라 해당 숫자가 매겨진 재규어 영역에 위치시킨다. 무작위 배치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 3개의 S&V가 각자 하나의 재규어 블록을 포함하는 경우
  • 1개의 S&V가 두 개의 재규어 블록을 포함하고 1개의 S&V가 하나의 재규어 블록을 포함하는 경우

3개의 거북이 블록의 무작위 배치도 이와 유사하게 진행된다. 멸종 위기 동물 블록의 정해진 위치는 한 라운드 동안 일정하게 유지된다. 무작위로 매겨지는 흑색 정사각형의 번호는 예를 들어 다음과 마찬가지이다.

 


image00011.JPG

 

 

3. S&V 내 흑색 정사각형 위 멸종 위기 동물 블록은 반드시 로봇에 의해 인접한 열대 우림이나 바다로 완전히 옮겨져야 한다. 거북이 블록이 똑바로 서있고, 손상되지 않았으며(*), 인접한 바다 내에 완전히 배치된 경우, 해당 블록은 올바르게 옮겨진 것이다. 이는 매트에 닿아 있는 거북이 블록의 청색 부분 전부가 영역 내에 위치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북이를 의미하는 녹색 부분은 바다 내 블록의 위치를 평가할 때 거북이 블록의 일부로 간주되지 않으며, 선에서 “돌출”될 수 있다. 재규어 블록이 똑바로 서있고, 손상되지 않았으며, 인접한 열대 우림 내에 완전히 배치된 경우, 해당 블록은 올바르게 옮겨진 것이다. 이는 매트에 닿아 있는 재규어 블록의 녹색 부분 전부가 영역 내에 위치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규어를 의미하는 흑색/황색 부분은 열대 우림 내 블록의 위치를 평가할 때 거북이 블록의 일부로 간주되지 않으며, 선에서 “돌출”될 수 있다.

(*) 본 문서에서 ‘손상’의 의미 : 게임의 객체가 한 개 이상의 브릭이 처음 제작된 위치에서 완전히 분리된 경우, 게임 객체가 손상된 것이다.

 

4. 재규어 블록은 반드시 로봇이 작동하기 전 처음 놓인 S&V에서 인접한 위치에 있는 알맞은 열대 우림으로 옮겨져야 한다. 다른 열대 우림에 놓이거나 처음 위치했던 S&V에서 인접한 위치에 놓이지 않은 경우, 재규어 블록은 득점할 수 없다. 이와 유사하게 거북이 블록 또한 로봇이 작동하기 전 처음 놓인 S&V에서 인접한 바다로 옮겨지지 않은 경우 득점할 수 없다.

 

 

image00012.PNG

image00013.PNG

 

5. 4개의 방문객 블록과 4개의 과학자 블록은 반드시 경기가 종료 되기 전 흑색 정사각형에 놓인 멸종 위기 동물의 개수만큼 손상되지 않은 채로 6개의 S&V 내에 완전히 위치할 수 있다.

  • 멸종 위기 동물이 없는 경우, 한 개의 방문객 블록이 놓일 수 있다.
  • 멸종 위기 동물이 한 마리인 경우, 한 개의 방문객 블록, 한 개의 과학자 블록, 또는 각 블록 당 하나씩 놓일 수 있다.
  • 멸종 위기 동물이 두 마리인 경우, 한 개의 과학자 블록이 놓일 수 있다.

 

image00014.PNG

 

6개의 멸종 위기 동물 블록을 무작위로 배치하면 6개의 S&V 내에 방문객 블록과 과학자 블록을 올바르게 배치하는 여러 가지 상황이 존재 한다.

 

세 개의 S&V 영역이 각자 하나의 재규어 블록을 포함하는 경우

한 개의 S&V 영역이 두 개의 거북이 블록을 포함하는 경우

한 개의 S&V 영역이 한 개의 거북이 블록을 포함하는 경우

방문객 블록과 과학자 블록을 올바르게 배치하는 최소 두 개의 가능한 방법이 있다.

 

 

image00015.JPG

 

 

경우 1

 

 

 

image00016.JPG

 

경우 2

 

6. 최대로 하나의 방문객 블록과 하나의 과학자 블록이 각 S&V에 위치하게 된다. 한 개 초과의 방문객 블록이나 한 개 초과의 과학자 블록이 영역 내에 위치할 경우, 추가 블록의 득점은 없다.

 

7. 로봇이 정지하고 전체 로봇이 종료 지점 내에 완전히 들어왔을 때 도전은 완료된다(케이블은 종료 지점 외부에 있어도 허용된다.)


3. 득점

a. 점수는 도전을 완료하거나 시간이 종료될 경우에만 계산된다.

b. 최고 점수 = 160 포인트

c. 동점 팀이 발생할 경우, 순위는 가장 빠른 기록 순으로 결정된다.

배점판 :

상세 조항

각 포인트

합계

과학자(적색 블록)를 로봇이 작동하기 전 최소 하나 이상의 멸종 위기 동물이 있던 S&V 내에 완전히 배치하였는가.

15

60

방문객(청색 블록)을 로봇이 작동하기 전 최대 하나의 멸종 위기 동물이 있던 S&V 내에 완전히 배치하였는가.

15

60

거북이 블록이 로봇이 작동하기 전 원래 위치해 있던 S&V에서 인접한 청색 영역으로 완전히 배치되었는가.

5

15

재규어 블록이 로봇이 작동하기 전 원래 위치해 있던 S&V에서 인접한 녹색 영역으로 완전히 배치되었는가.

5

15

로봇이 완전히 종료 지점 내에서 미션을 마쳤는가.

 

10

최대 스코어

 

 

4. 테이블 사양

a. 게임 테이블 내부 치수는 2,362mm × 1,143mm이다.

b. 테이블의 외관의 치수는 2,438mm × 1,219mm이다.

c. 테이블 표면의 기본 색은 흰색이다.

d. 가장자리의 높이 : 70 ± 20mm

 

 

5. 경기 매트 사양

 

image00017.JPG

a. 모든 흑색 선은 20 ± 1mm이다.

b. 치수는 ± 5mm 내외의 격차가 있을 수 있다.

c. 만일 테이블이 경기 매트보다 크다면, 경기 매트의 위쪽 가장자리와 오른쪽 가장자리는 테이블의 위쪽과 오른쪽 벽에 맞추어 조정하여야 한다.

 

색상 사양

Color Name

Lego

Color ID

Pantone

CMYK

RGB

RGB

Sample

C

M

Y

K

R

G

B

Bright Red

21

032C

0

100

100

0

237

28

36

 

Bright Blue

23

293C

100

47

0

0

0

117

191

 

Bright Yellow

24

116C

0

19

100

0

255

205

3

 

Bright Green

37

355C

88

0

100

0

0

172

70

 

 


6. 경기 객체 사양

 

8개의 블록이 있다.

a. 4개의 적색 2×4 LEGO 브릭으로 된 4개의 적색 블록

b. 4개의 청색 2×4 LEGO 브릭으로 된 4개의 청색 블록

 

image00018.PNG

 

3마리의 재규어가 있다.

각 재규어는 12개의 녹색 1×6 LEGO 브릭, 4개의 황색 1×6 LEGO 브릭, 6개의 황색 2×4 LEGO 브릭, 2개의 황색 2×2 LEGO 브릭, 1개의 흑색 2×2 LEGO 브릭 및 8개의 흑색 1×2 LEGO 브릭으로 구성된다.

 

 

image00019.PNG

 

 

image00020.PNG

image00021.PNG

 

 

3마리의 거북이가 있다.

각 거북이는 12개의 청색 1×6 LEGO 브릭, 6개의 녹색 1×6 LEGO 브릭, 2개의 녹색 2×4 LEGO 브릭 및 2개의 녹색 2×2 LEGO 브릭으로 구성된다.


image0002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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