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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10 UPDATE

 


식량 문제(FOOD MATTERS)
정밀 농업(PRECISION FARMING)


목차

개요 
1. 경기 설명 
2. 경기 규칙 
3. 배점 
4. 테이블 사양 
6. 경기 객체 사양 



개요


세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매년 더 많은 식량이 생산되어야 한다.

식량 생산량을 늘리는 한 가지 방법은 경작지의 사용을 개선하기 위해 로봇, 드론 및 인공위성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위성 및 드론은 경작지의 다른 영역의 토질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 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로봇 (자가 운전 트랙터)이 토양의 질에 따라 다른 모종을 심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모종은 성장하는 환경에 적응되며 성장이 향상시켜진다.

로봇의 미션은 각각의 농장에 따른 토양품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토양의 질에 따라 다른 종류의 모종을 심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1. 경기 설명


 

 

2018-04-10 16;30;59.PNG

 

중등부 과제는 밭의 토질에 따라 3군데 농장의 필드에서 다른 종류의 식물을 심을 수 있는 로봇을 만들어야 한다.
3종류의 식물은 3가지 LEGO 브릭으로 대신한다.

 

 noname01ㅎ.jpg

 

gg.jpg

 

 

ㅎㅎㅎㅎ.jpg

 

 

Green Plant

 

Red Plant

 

Yellow Plant

 


모종 영역에는 12개의 식물이 각 색깔별로 4개씩 놓여 있다.


초록색 농장, 빨간색 농장, 노란색 농장은 게임 매트 위에 있는 3가지 농장을 나타낸다. 초록색 농장에는 초록색 식물을, 빨간색 농장에는 빨간색 식물을, 노란색 농장에는 노란색 식물을 심어야 한다. 벽은 세 농장의 필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2018-04-10 16;48;32.PNG

초록색 농장은 로봇이 초록색 농장의 3군데 필드에 있는 모종 영역에서 세 가지 식물을 모두 심을 수 있을 만큼 비옥한 영역이다. 세 농장의 필드를 보호하기 위한 벽은 농장의 앞쪽에 배치해야 한다 (아래의 빨간색 농장 예제 참조).


ㅇㄹㄴㅇ.jpg

빨간색 농장 및 노란색 농장에서는 토양의 질과 일치하는 필드에만 빨간색 또는 노란색 식물을 심을 수 있다. 또한 로봇은 토양 품질 데이터를 사용하여 두 군데의 해당 영역에서 빨간색 농장과 노란색 농장에 있는 세 가지 필드의 토양 품질을 검색 할 수 있다. 2개의 토양 품질 데이터 영역에는 빨간색 농장과 노란색 농장 각각의 세 가지 필드의 토질을 나타내는 세 개의 LEGO 브릭이 있다. 흰색 브릭은 식물을 키우기에 충분한 영양분이 있는 필드를 뜻하며, 반대로 검은색 브릭은 영양분이 없는 필드를 뜻한다.

 

 



 ㄹㄴㅇㄹ.jpg

 

ㅎㅇㅀ.jpg


 

 White Block    

   Black Block


2개의 토양 품질 영역에는 4개의 흰색 브릭과 2개의 검은색 브릭이 있다.


노란색 토양 품질 데이터 영역의 세 가지 LEGO 브릭은 다음과 같이 노란색 농장에 있는 세 군데 필드의 토양 품질을 나타낸다.


 

2018-04-10 16;58;01.PNG


빨간색 토양 품질 데이터 영역의 세 가지 LEGO 브릭은 빨간색 농장의 토양 품질을 위와 같은 비슷한 방식으로 나타낸다.


로봇은 반드시 시작 및 완료 영역(Start & Finish Area)내에서 시작해야 하며 미션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시작 및 완료 영역으로 다시 돌아 가야 한다.

2. 경기 규칙


1. 각 라운드 전에 6개의 토양 품질 브릭은 그림 2.1과 같이 토양 품질 데이터 영역의 6개의 흰색 사각형에 랜덤으로 배치된다.



6개 브릭의 랜덤 배치는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수행 할 수 있다.


a. 6개의 흰색 사각형은 그림 2.1과 같이 1에서 6까지의 번호가 매겨져 있다.


2018-04-10 16;58;46.PNG



그림 2.1


b. 흰색 브릭 4개와 검은색 브릭 2개를 불투명한 상자에 넣는다.
c. 상자를 흔들어 6개의 브릭을 섞는다.
d. 상자에서 하나씩 브릭을 꺼내 1번부터 차례대로 흰색 사각형에 놓는다.


2. 각 식물은 모종 영역에서 식물의 색과 일치하는 농장 영역의 필드로 옮겨져야 한다. 식물은 농장 영역의 회색 사각형 안에 절대 손상되지 않았으며 꼿꼿하게 세워진 상태로 완전하게 놓여져야 한다.
회색 사각형 하나당 하나의 식물만 심을 수 있다. 여러 식물이 하나의 회색 사각형 영역에 배치된 경우에는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식물 하나만 계산된다.


적절한 배치와 부적절한 배치의 예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된다.  


2018-04-10 16;59;40.PNG

                                                                                   

3. 토양 품질 데이터 브릭은 반드시 처음 배치된 위치에 남아 있어야하며 각 브릭의 일부 역시 처음에 배치된 흰색 사각형 위에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어야 한다.


2018-04-10 16;59;49.PNG


4. 로봇은 시작 및 완료 영역 (초록색선 제외) 내에서 시작해야 하며 미션은 시작 및 완료 영역 (초록색선 제외)에서 완전히 멈추게 될 때 완료된다. 케이블 선은 시작 및 완료 영역 밖에 있어도 무관하다.

5. 로봇은 벽을 손상시키거나 처음 위치에서 그 어떠한 벽도 움직여서는 안 된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 페널티가 주어진다 (게임 규칙 5.15 참조).

 

3. 배점


최대 스코어 = 175 포인트

배점표

상세조항

각 포인트

합계

초록색 농장의 회색 영역에 손상시키지 않고 똑바로 선 상태로 모든 식물을 완전히 배치한 경우

10

30

초록색 농장의 회색 영역에 손상시키지 않고 똑바로 선 상태로 모든 식물을 일부분에 걸치게끔 배치한 경우

5

15

빨간색 농장 혹은 노란색 농장의 회색 영역에 손상되지 않고 똑바로 선 상태이며 토질 데이터와 일치하는 색상의 모든 식물을 완전히 배치한 경우

25

100

빨간색 농장 혹은 노란색 농장의 회색 영역에 손상되지 않고 똑바로 선 상태이며 토질 데이터와 일치하는 색상의 모든 식물을 일부분에 걸치게끔 배치한 경우

10

40

빨간색 농장 혹은 노란색 농장의 회색 영역에 손상되지 않고 똑바로 선 상태로 모든 식물이 완전히 배치되었지만 토질 데이터와 색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5

20

모든 토양 품질 데이터 브릭이 초기 위치인 흰색 사각형에 맞닿아 있는 경우 (적어도 하나 이상의 포인트를 이미 얻은 경우에만 주어지는 포인트임)


25

나머지 5개 식물이 모종 영역의 초기 위치인 회색 사각형의 일부분과 맞닿아있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포인트를 이미 얻은 경우에만 주어지는 포인트임)


15

로봇이 벽을 손상 시키거나 초기 위치에서 벽을 건드릴 경우

-5

-15

로봇이 완전히 시작 지점 내에서 미션을 마쳤는가 (다른 포인트가 주어진 경우에만 포인트가 주어짐)

 

10

최대 스코어

 

180

 

 

 


4. 테이블 사양


a. 경기 테이블 내부 치수는 2362 mm x 1143 mm이다.
b. 테이블의 외관의 치수는2438 mm x 1219 mm이다.
c. 테이블 표면의 기본 색은 흰색이다.
d. 가장자리의 높이는 70 ± 20mm이다.

5. 경기 매트 사양


ㅗㅎ로.jpg


a. 모든 흑색 선은 20 ± 1mm이다.
b. 치수는 ± 5mm 내외의 격차가 있을 수 있다.
c. 만일 테이블이 경기 매트보다 크다면, 경기 매트의 아래쪽 가장자리와 왼쪽 가장자리는 테이블의 두 벽에 맞추어 조정하여야 한다.  
d. 색상을 입히지 않고 무광 마감으로 경기 매트를 인쇄하는 것을 권장한다. 

 

 

색상 사양


2018-04-10 17;01;56.PNG

 

 


6. 경기 객체 사양


12개의 식물: 초록색 4개, 노란색 4개, 빨간색 4개

각 식물은 4개의 2x4 LEGO 브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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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벽: 초록색 1개, 노란색 1개, 빨간색 1개

농장 영역의 각 벽에는 8개의 2x4 LEGO 브릭과 12개의 1x6 LEGO 브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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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브릭: 검은색 2개, 흰색 4개

각 토질 브릭은 검은색 2x4 LEGO 브릭이 4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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