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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23 UPDATE

 

 

탄소 중립

 

 

 

개요

 

수송기기, 산업 공정 및 에너지 생산과 같은 인간 활동에 의해 방출되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지구의 온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도전 과제는 한 회사가 탄소 중립(탄소 배출 제로)에 도달하도록 도울 수 있는 로봇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로봇은 반드시 태양 전지판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을 설치하여야 하며, 회사의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상쇄하기 위해 나무를 심어야 한다.

 

image00003.PNG


 

1. 경기 설명

 

로봇이 수행할 과제는 회사의 탄소 배출(온실 효과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다. 회사의 탄소 발자국은 회사의 산업 공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다. 로봇은 회사의 배기가스를 상쇄하기 위해 반드시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고 올바른 종류의 나무를 각기 다른 조림지(이하 ‘플랜트 구역’)에 심어야 한다.

 

image00005.PNG

 

저장소(Storage Area)에는 2개의 태양 전지판과 4그루의 나무가 있으며, 세가지 종류(녹색, 적색 및 황색)의 나무가 있다.

 

image00006.PNG

 

그리고 회사의 산업 공정을 나타내는 영향 큐브 영역(Impacting Cubes Area)이 있다. 이 영역에는 회사의 네 가지 산업 공정을 나타내는 6개의 큐브가 있다.

 

 

image00007.PNG

 

흰색 큐브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공정을 나타내며, 색이 있는 큐브(적색, 녹색, 황색)는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 산업 공정을 나타낸다. 6개의 공정 큐브는 영향 큐브 영역 내 6개의 흑색 정사각형 위에 배치된다(아래 그림 참조).

 

 

image00008.PNG

 

흰색 매트에서 영향 큐브 영역의 주황색 영역을 구분하는 청색, 흰색 및 적색 선이 있다. 이러한 선은 공정 큐브를 두 개의 큐브씩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눈다. 상기 그림을 보면, 청색 선에 접한 녹색과 황색 큐브는 청색 그룹에 속하고, 흰색 선에 접한 황색과 흰색 큐브는 흰색 그룹에 속하며, 적색 선에 접한 흰색과 적색 큐브는 적색 그룹에 속한다.

 

로봇은 시작 지점(저장소 옆 녹색 정사각형)에서 미션을 시작할 것이다. 로봇의 첫 번째 미션은 두 개의 태양 전지판을 태양 전지판 설치 구역(황색 정사각형)에 설치하는 것이다.

 

로봇의 두 번째 미션은 4그루의 나무를 저장소에서 세 곳의 녹색 플랜트 구역으로 가져가는 것이다. 각 녹색 플랜트 구역은 서로 다른 색의 테두리가 있다(적색, 흰색, 청색). 적색, 흰색 및 청색 플랜트 구역의 위치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1, 2, 3번으로 숫자가 매겨져 있다.

 

 

image00009.PNG

 

각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하는 나무의 색상은 공정 큐브의 색상과 영향 큐브 영역에서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 색이 있는 하나의 공정 큐브에서 방출되는 배기가스는 해당하는 색상의 플랜트 구역에 나무 한 그루를 심어 상쇄시켜져야 한다.

  • 공정 큐브가 청색 그룹에 있는 경우, 나무는 반드시 청색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한다.
  • 공정 큐브가 흰색 그룹에 있는 경우, 나무는 반드시 흰색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한다.
  • 공정 큐브가 적색 그룹에 있는 경우, 나무는 반드시 적색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한다.

로봇의 세 번째 미션은 색이 있는 공정 큐브를 종료 지점으로 가져간 후 완전히 종료 지점 안에 들어왔을 때 완료된다.

 

아래의 그림은 포인트를 얻는 세가지 방법을 보여 준다. 그림 1은 나무, 태양 전지판 및 공정 큐브의 초기 배치를 보여 준다. 그림 2는 세가지 방법으로 득점하기 위한 최종 배치를 보여 준다.

 

 

image00010.PNG

Figure 1

 

 

image00011.PNG

Figure 2

 

미션을 수행하는 데 주어지는 시간은 2분이다.

 

 

 

2. 경기 규칙

 

1. 각 도전은 4그루의 나무와 2개의 태양 전지판이 저장소에 위치한 상태에서 시작한다. 태양 전지판은 상부의 긴 패널 영역이 테이블의 짧은 면에 평행한 상태로 2개의 흑색 정사각형 위에 위치한다. 나무는 가장 낮은 가지가 테이블의 짧은 면에 평행한 상태로 4개의 녹색 정사각형 위에 위치한다.

 

image00012.PNG

 

2. 각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저장소 내 나무 4그루의 색상과 위치는 무작위로 배치될 것이다. 무작위 배치는 다음과 같이 실시된다.

  • 녹색 나무 3그루, 적색 나무 3그루 및 황색 나무 3그루를 불투명한 상자에 넣는다.
  • 한 손으로 나무를 섞는다.
  • 4그루의 나무를 하나씩 상자에서 꺼내고,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저장소 내 녹색 정사각형 위에 배치한다.

 

image00013.PNG

 

나무 4그루의 정해진 색상과 위치는 한 라운드 동안 일정하게 유지된다.

 

3. 각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영향 큐브 영역 내 6개의 공정 큐브의 색상과 위치는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 2개의 흰색 큐브와 4개의 색상 큐브(무작위로 꺼내진 나무와 같은 숫자와 색상)를 불투명한 상자에 넣는다.
  • 한 손으로 큐브를 섞는다.
  • 6개의 큐브를 하나씩 상자에서 꺼내고,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영향 큐브 영역 내 흑색 정사각형 위에 배치한다.


image00014.PNG

큐브 6개의 정해진 색상과 위치는 한 라운드 동안 일정하게 유지된다.

 

4. 각 태양 전지판은 반드시 저장소에서 태양 전지판 설치 구역으로 옮겨져야 한다. 태양 전지판이 손상되지 않고(*), 하단이 매트에 닿아 있는 상태로 똑바로 서있으며 황색 태양 전지판 설치 구역 내에 완전히 배치된 경우, 이는 올바르게 옮겨진 것이다. 아래 그림의 적절한 배치와 부적절한 배치의 예시를 참조하도록 한다.

 

image00015.PNG

 

(*) 본 문서에서 ‘손상’의 의미 : 게임의 객체가 한 개 이상의 브릭이 처음 제작된 위치에서 완전히 분리된 경우, 게임 객체가 손상된 것이다.

 

5. 저장소 내 각 나무는 반드시 세 개의 플랜트 구역 중 한 곳으로 옮겨져야 한다. 각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하는 나무의 색상은 공정 큐브의 색상과 영향 큐브 영역에서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 색이 있는 하나의 공정 큐브에서 방출되는 배기가스는 해당하는 색상의 플랜트 구역에 나무 한 그루를 심어 상쇄시켜져야 한다.

  • 공정 큐브가 청색 그룹에 있는 경우, 나무는 반드시 청색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한다.
  • 공정 큐브가 흰색 그룹에 있는 경우, 나무는 반드시 흰색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한다.
  • 공정 큐브가 적색 그룹에 있는 경우, 나무는 반드시 적색 플랜트 구역에 심어져야 한다.

아래의 그림처럼 나무가 손상되지 않고, 하단이 완전히 녹색 플랜트 구역 내 매트에 닿아 있는 상태로 똑바로 서있는 경우, 이는 올바르게 심어진 것이다.

 

image00016.PNG

6. 필요한 수보다 많은 나무가 구역에 심어진 경우, 추가된 나무에 대해서는 포인트가 주어지지 않는다.

7. 영향 큐브 영역 내의 흰색 큐브를 제외한 네 개의 색상 공정 큐브는 반드시 종료 지점으로 옮겨져야 한다. 큐브가 손상되지 않고, 큐브의 돌출부가 흑색 선에 닿지 않은 상태로 완전히 종료 지점의 적색 정사각형 내에 위치한 경우, 이는 종료 지점에 올바르게 옮겨진 것이다. 명확한 설명을 위해 아래 그림을 참조하도록 한다.

 

 

image00017.PNG단 3개의 큐브만이 적색 정사각형 내에 위치한다. 하나의 황색 큐브는 바깥에 놓여 있다. 75 포인트.

 


image00018.PNG

모든 4개의 큐브가 적색 정사각형 내에 위치한다. 100 포인트.

 

 


image00019.PNG

어떤 큐브도 정사각형 내에 위치하지

않는다. 0 포인트.

 

 

 

8. 두 개의 흰색 공정 큐브는 반드시 원래의 위치에 남아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흰색 큐브의 일부분은 반드시 원래 놓여 있던 흑색 정사각형에 닿아 있어야 하며, 하나의 흰색 큐브만이 흑색 정사각형에 닿아 있을 수 있고 큐브는 손상되지 않아야 한다.

 

image00020.PNG

9. 각 플랜트 구역을 둘러싼 색칠된 LEGO 벽은 절대 손상되거나 원래의 위치로부터 옮겨져서는 안 된다(벽의 모든 부분이 반드시 플랜트 구역을 둘러싼 갈색 영역의 매트에 닿아있어야 한다). 마이너스 점수가 아닌 경우, 손상되거나 옮겨진 벽에는 페널티가 주어질 것이다.

 

10. 로봇이 정지하고 로봇의 돌출부가 종료 지점 내에 완전히 들어왔을 때 도전은 완료된다(케이블은 종료 지점 외부에 있어도 허용된다).

 

image00021.PNG

 

3. 득점

 

a. 점수는 도전을 완료하거나 시간이 종료될 경우에만 계산된다.

b. 최고 점수 = 430 포인트

c. 페널티는 최종 스코어가 음수가 아닌 경우에만 적용된다.

d. 동점 팀이 발생할 경우, 순위는 가장 빠른 기록 순으로 결정된다.

 

배점판 :

상세 조항

각 포인트

합계

나무가 올바른 플랜트 구역에 알맞게 심어졌는가.

50

200

나무가 잘못된 플랜트 구역에 알맞게 심어졌는가.

10

40

태양 전지판이 올바르게 설치되었는가.

50

100

종료 지점에 색상 큐브를 옮겼는가.

25

100

흰색 공정 큐브가 원래의 위치에 남아 있는가(최소 하나 이상의 색상 큐브가 종료 지점에 옮겨졌을 경우에만 포인트가 주어진다).

5

10

로봇이 완전히 종료 지점 내에서 미션을 마쳤는가(다른 포인트가 주어진 경우에만 포인트가 주어진다).

 

20

벽이 손상되거나 원래 위치에서 외부로 옮겨졌는가.

-5

-20

최대 스코어

 

430

 


 

4. 테이블 사양

 

a. 게임 테이블 내부 치수는 2,362mm × 1,143mm이다.

b. 테이블의 외관의 치수는 2,438mm × 1,219mm이다.

c. 테이블 표면의 기본 색은 흰색이다.

d. 가장자리의 높이 : 70 ± 20mm

 

 

5. 경기 매트 사양

 

a. 모든 흑색 선은 20 ± 1mm이다.

b. 치수는 ± 5mm 내외의 격차가 있을 수 있다.

c. 만일 테이블이 경기 매트보다 크다면, 경기 매트의 아래쪽 가장자리와 왼쪽 가장자리는 테이블의 두 벽에 맞추어 조정하여야 한다.

 

image00022.PNG

 

색상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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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경기 객체 사양

 

9그루의 나무가 있다.

a. 3그루의 적색 나무 : 4개의 흑색 2×4 LEGO 브릭, 7개의 적색 2×4 LEGO 브릭 및 6개의 적색 1×6 LEGO 브릭

b. 3그루의 녹색 나무 : 4개의 흑색 2×4 LEGO 브릭, 7개의 녹색 2×4 LEGO 브릭 및 6개의 녹색 1×6 LEGO 브릭

c. 3그루의 황색 나무 : 4개의 흑색 2×4 LEGO 브릭, 7개의 황색 2×4 LEGO 브릭 및 6개의 황색 1×6 LEGO 브릭

 

image00023.PNG

 

태양 전지판이 있다.

a. 각 태양 전지판은 6개의 흑색 2×4 LEGO 브릭, 2개의 황색 2×4 LEGO 브릭, 8개의 황색 1×6 LEGO 브릭 및 2개의 회색 2×2 LEGO 브릭으로 구성된다.

 

image00024.PNG

 

3개의 적색, 3개의 황색, 3개의 녹색 및 2개의 흰색 공정 큐브가 있다(4개의 각 색상별 2×4 LEGO 브릭).

a. 2개의 흰색 큐브 : 4개의 흰색 2×4 LEGO 브릭

b. 3개의 황색 큐브 : 4개의 황색 2×4 LEGO 브릭

c. 3개의 녹색 큐브 : 4개의 녹색 2×4 LEGO 브릭

d. 3개의 적색 큐브 : 4개의 적색 2×4 LEGO 브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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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의 벽이 있다.

a. 1개의 적색 벽 : 40개의 적색 1×6 LEGO 브릭 및 12개의 흑색 1×6 LEGO 브릭(작은 하단 부분)

b. 1개의 흰색 벽 : 40개의 흰색 1×6 LEGO 브릭 및 12개의 흑색 1×6 LEGO 브릭(작은 하단 부분)

c. 1개의 청색 벽 : 40개의 청색 1×6 LEGO 브릭 및 12개의 흑색 1×6 LEGO 브릭(작은 하단 부분)

d. 1개의 녹색 벽 : 40개의 녹색 1×6 LEGO 브릭 및 12개의 흑색 1×6 LEGO 브릭(작은 하단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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