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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10 UPDATE

 



식량 문제 (FOOD MATTERS)
식량 유통(FOOD DISTRIBUTION)

목차

개요 
1. 경기 설명 
2. 경기 규칙 
3. 배점 
4. 테이블 사양 
6. 경기 객체 사양 

 



개요


전세계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식량을 늘리는 한 가지 방법은 식량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식량 유통의 주요 목적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종류의 식량을 생산자로부터 얻는다는 것이다. 2차적인 목적은 운송 중 가능한 최대로 적은 식량을 낭비하는 것이다.


고등부 과제는 적합한 배/선박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에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식량을 가져올 수 있으며 운송 중 부패하기 쉬운 식량을 원하는 온도 범위 내에서 선상에 보관할 수 있게끔 선박에 온도 조절기를 장착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드는 것이다.



 1. 경기 설명


2018-04-10 17;28;34.PNG


고등부 과제는 식량 컨테이너에서 항구에 있는 적절한 배로 다양한 종류의 식량을 가져올 수 있는 로봇을 만들고 최대한 식량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총 4종류의 식량이 있으며 4개 색상의 LEGO 브릭으로 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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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ue Food

 Green Food

 Red Food     

 Yellow Food

 


총 4개의 식량 컨테이너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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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ue Container      

Green Container 

 Red Container  

 Yellow Container


식량 브릭은 식량 컨테이너 구역에 있는 4개의 컨테이너 상단에 위치해있다. 파란색 식량은 파란색 컨테이너의 맨 위 상단에 있는 검은색 사각형 위에 배치하고 녹색 식량은 녹색 컨테이너에 배치한다.
 

​ 

항구 지역(Harbor Area)에는 총 4척의 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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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ue Ship    

Green Ship 

 Red Ship

 Yellow Ship



다양한 종류의 식량은 반드시 배로 가져와야 한다. (주의: 파란 배에는 파란 식량을, 초록 배에는 초록 식량을 운반한다.)

 

총 4개의 온도 조절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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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ue Controller  

Green Controller 

 Red Controller 

 Yellow Controller 



온도 조절기는 선박의 상부에 설치해야 한다: 파란색 배의 상단에는 파란색 컨트롤러를, 빨간색 배의 상단에는 빨간색 컨트롤러를 설치한다.
 


또한, 로봇은 다양한 종류의 식량을 배로 가져가기 위해 사용된 식량컨테이너를 청소 및 유지보수를 위해 공장 영역(Factory Area)으로 가져와야 한다. (파란색 컨테이너는 파란색 사각형에 배치해야 하며 모든 컨테이너는 동일한 색상의 사각형에 배치해야 한다.) 
 

 

하나의 라운드에서는 세 가지 색상의 객체만 사용되며, 한 가지 색상의 식량 컨테이너 및 온도 조절기는 그 라운드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경기 규칙 2 무작위 정보 참조).
로봇은 반드시 시작 & 완료 영역 (Start & Finish Area) 에서 시작해야 하며 미션을 완료한 후 로봇은 시작 & 완료 영역으로 돌아 가야 한다.

 

 

 

 2. 경기 규칙


1. 각 라운드 전에 4개의 식량 컨테이너를 식량 컨테이너 영역 (Food Container Area)의 4개의 회색 사각형에 무작위로 놓는다.


식량 컨테이너의 랜덤 배치는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수행 할 수 있다:


a. 컨테이너 배치 위치는 그림 2.1과 같이 1에서 4까지 번호가 매겨진다.


2018-04-10 17;30;45.PNG

그림 2.1


b. 불투명 상자에 4가지 색상의 식량 브릭 (빨간색 2x2 LEGO 브릭 1개, 파란색 2x2 LEGO 브릭 1개, 초록색 2x2 LEGO 브릭 1개 및 노란색 2x2 LEGO 브릭 1개)을 넣는다.


c. 상자를 흔들어 4가지의 식량 브릭을 섞는다.

 

d. 상자에서 식량 브릭을 하나씩 꺼내 해당 색상의 식량 컨테이너를 사각형 번호 1부터 시작하는 회색 사각형에 놓고, 식량 컨테이너의 상단에 식량 브릭을 올려 놓는다.


2. 각 라운드 전에 4개의 배 중 3개의 배가 그림 2.2와 같이 랜덤으로 항구 영역(Harbor Area)의 흰색 사각형에 놓여진다.


3척의 배의 랜덤 배치는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a. 배의 위치는 그림 2.2와 같이 1에서 6까지 번호가 매겨진다.



2018-04-10 17;30;58.PNG

그림 2.2


b. 빨간색 카드 1장, 파란색 카드 1장, 초록색 카드 1장, 노란색 카드 1장을 불투명한 상자에 넣는다.


c. 상자를 흔들어 카드 4장을 섞는다.


d. 1장의 카드를 꺼내면 해당 카드는 이번 라운드에서 사용되지 않는 색상이다. 사용되지 않을 색상의 식량 컨테이너 (식량 브릭 포함)와 온도 조절기 모두 경기 매트에서 제거한다.


e. 그런 다음 3장의 흰색 카드를 나머지 3장의 카드가 들어있는 상자에 넣는다.


f. 상자를 흔들어 6장의 카드를 섞는다.


g. 상자에서 하나씩 카드를 꺼낸다. 색상 카드가 나올 경우, 사각형 번호 1부터 시작하는 흰색 사각형에 해당 색상의 선박을 놓는다. 흰색 카드가 나올 경우에는 선박을 배치하지 않는다.


3. 로봇은 반드시 식량 컨테이너에서 각 색상 선박에 해당하는 식량 브릭을 완전하게 옮겨야 한다. 식량은 선박 안에서 어떠한 방향으로도 배치할 수 있다. 적절한 배치와 부적절한 배치의 예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십시오. 



2018-04-10 17;31;08.PNG



4. 로봇은 반드시 각각의 온도 조절기를 이동시켜 해당 색상의 선박 위에 놓아야 한다. 컨트롤러는 수직으로 세우고 (stud-up) 어떠한 손상도 입지 않아야 한다. 적절한 배치와 부적절한 배치의 예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십시오.
         

 

2018-04-10 17;31;26.PNG





5. 로봇은 반드시 각각의 식량 컨테이너를 공장 영역(Factory Area)의 색상과 일치하는 사각형 안에 완전히 놓아야 한다. 식량 컨테이너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배치할 수 있지만 손상되지 않아야 한다.
          

 


2018-04-10 17;31;45.PNG

 

6. 로봇은 각 선박을 완전히 해역(Sea Area)으로 이동시켜야 하고 선박은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 

 

 

2018-04-10 17;32;05.PNG


7. 로봇은 반드시 Start & Finish Area (해당 영역의 녹색 선은 포함되지 않음)에서 미션을 시작해야 한다. 미션은 로봇이 Start & Finish Area로 돌아가서 동작을 멈추고 로봇의 몸체가 완전하게 영역 (녹색선 포함)에 있는 경우 완료되었다고 간주한다. 케이블은 해당 영역 밖에 있어도 무관하다.


 3. 배점


최대 스코어 = 190 포인트



배점표:


상세조항

각 포인트

합계

해당 식량 컨테이너에서 멀리 떨어진 식량 브릭이 더 이상 컨테이너에 닿아 있지 않고 식량 브릭은 경기 매트가 아닌 다른 곳에 있는 경우

5

15

식량 브릭이 배에 놓여있고 색상 또한 일치하는가

15

45

식량 브릭이 배에 놓여있지만 색상은 일치하지 않는 경우

5

15

온도 조절기가 손상되지 않고 배 위에 완전하게 올려졌으며 색상 또한 일치하는가

20

60

온도 조절기가 손상되지 않고 배 위에 완전하게 올려졌지만 색상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5

15

완전하게 해상 영역(Sea Area)에 있고 선박이 손상되지 않은 경우

10

30

공장 영역 사각형에 식량 컨테이너가 완전히 놓여졌고 색상이 일치하지 하는가

10

30

공장 영역 사각형에 식량 컨테이너가 완전히 놓여졌지만 색상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5

15

로봇이 완전히 시작 지점 내에서 미션을 마쳤는가 (다른 포인트가 주어진 경우에만 포인트가 주어짐)

 

10

최대 스코어

 

190

 

 

 




 4. 테이블 사양


a. 경기 테이블 내부 치수는 2362 mm x 1143 mm이다.
b. 테이블의 외관의 치수는2438 mm x 1219 mm이다.
c. 테이블 표면의 기본 색은 흰색이다.
d. 가장자리의 높이는 70 ± 20mm이다.


5. 경기 매트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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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모든 흑색 선은 20 ± 1mm이다.
b. 치수는 ± 5mm 내외의 격차가 있을 수 있다.
c. 테이블이 게임 매트보다 큰 경우, 시작 영역을 벽에 놓고 매트를 다른 위치의 중심에 놓는다. 
d. 색상을 입히지 않고 무광 마감으로 경기 매트를 인쇄하는 것을 권장한다. 


색상 사양

 

2018-04-10 17;32;31.PNG

 

 

 6. 경기 객체 사양


4개의 식량 컨테이너: 빨간색 1개, 초록색 1개, 노란색 1개, 파란색 1개.

각 식량 컨테이너는 24개의 1x6 LEGO 브릭과 2개의 검정색 1x2 LEGO 플레이트가 있다.


또한 각 색상 (빨강, 초록, 노랑, 파랑)당 1개의 2x2 LEGO 브릭이 필요로 한다. 이 브릭은 식량 컨테이너 상단에 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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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의 식량 엔진: 빨간색 1개, 초록색 1개, 노란색 1개, 파란색 1개.

각 식량 엔진에는 22개의 2x4 LEGO 브릭, 2x2 LEGO 브릭, 1x2x2 핀 및 액슬(axlehole) LEGO 브릭 및 1개의 Technic Ribbed Hose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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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척의 배: 빨간색 1개, 초록색 1개, 노란색 1개, 파란색 1개.

각 배에는 16개의 1x6 LEGO 브릭과 24개의 2x4 LEGO 브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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